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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통/일본 교통카드

일본 전국 호환 교통카드 노선도 (2024.03.23 기준)

일본 여행 커뮤니티에서

오사카에서 스이카 쓸 수 있나요? 이코카로 한큐 전철 탈 수 있나요?와 같은 질문이

반복적으로 올라오길래 만들기 시작한 노선도입니다.

일본 교통카드 사용법에 대해 검색하신 분은 보다 자세하게 설명한 다른 글을,

한국에서 발행한 비자카드로 탈 수 있는 철도 노선에 대한 설명은 이 글을 읽어주세요.

 

 

2013년 3월 교통계 IC카드 전국 상호 이용 기념 카드

 

 

2013년 일본 전국 교통카드 상호 호환이 시작되면서

 

하나의 교통카드로 전국 여러 지역에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통카드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지역도 많고

 

한 회사 노선 안에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노선과 쓸 수 없는 노선이 같이 있는 경우도 있어서

 

한국처럼 대중교통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카드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 점에서 예전보다 편리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상호 호환 대상 카드는 삿포로 키타카, 도쿄 스이카, 파스모, 나고야 토이카, 마나카,

 

오사카 이코카, 피타파, 후쿠오카 스고카, 니모카, 하야카켄 총 10종인데

 

이 중 피타파는 일반적인 한국인 여행자는 못만드는 카드니 제외하면 9가지입니다.

 

 

출처: AOPASS 이용 가능 에어리어 안내 페이지 파파고 번역

 

 

전국 호환 이후 교통카드 안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교통카드 사용 구역 안내 지도가 나옵니다.

 

여행객 입장에서는 각 지역 위치를 대략적으로 보여주는 정도로 충분할 수도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노선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지도는 못본 것 같네요.

 

 

 

 

그래서 한 번 만들어봤습니다.

 

일본 곳곳에 있는 JR, 지하철, 사철 노선 중 위의 지도에 그려진 노선에 있는 역에서

 

앞서 언급한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교통카드 사용 지역별로 구분하되

 

몇몇 지역은 여행자들이 이해하기 편하도록 따로 분류해봤습니다.

 

지도상에 표시한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Kitaca(삿포로-아사히카와, 하코다테)
* Suica(수도권, 니가타, 센다이, 모리오카, 아키타, 아오모리)
* PASMO(수도권)
* TOICA(나고야, 시즈오카)
* manaca(나고야)
* ICOCA(오사카, 오카야마, 히로시마 + 시코쿠)
* ICOCA(서일본 일대 사철, 지하철)
* ICOCA(호쿠리쿠)
* SUGOCA(북큐슈, 나가사키, 미야자키, 카고시마)
* nimoca(후쿠오카, 나가사키, 하코다테)
* 하야카켄(후쿠오카시 지하철)
* 기타 호환 지역
 

교통카드 구입과 환불은 해당 교통카드 에어리어에서만 가능합니다.

 

스이카를 사려면 스이카 에어리어에 속한 역에서 살 수 있고

 

스이카를 환불할 때에도 스이카 에어리어에 속한 역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카드 사용과 충전은

 

기타 호환 지역을 제외하고 위에 표시한 노선이라면 색상 구분과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기타 호환 지역은 전국 상호 이용 교통카드가 아닌 지역 교통카드를 발행, 사용하지만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스이카 등 다른 교통카드도 받아주는 노선들입니다.

 

이들 지역 노선에서는 교통카드 사용은 자유롭지만 충전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부분 근처 편의점에서 교통카드를 충전할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위 지도를 쓰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쪽 위 큰 지도 보기 버튼을 누르면 새 창에 큰 지도가 뜹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구글맵 앱이 열리거나 구글맵 모바일 페이지가 열립니다.

 

 

 

 

왼쪽 위에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이 뜹니다.

 

이 검색창에 내가 가고자 하는 곳을 검색해서

 

검은색을 제외한 다른 색(초록색, 주황색, 파란색, 빨간색 등)이 칠해진 선이 지나가면

 

그 곳은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도쿄나 오사카 등 대도시 일대는 어지간하면 교통카드가 통하니 조금 멀리 떨어진 곳을 찾아보죠.

 

히로시마 주변에 토끼섬으로 유명한 오쿠노시마로 가는 배를 타는 타다노우미(다다노우미)를 검색해보니

 

다다노우미역 위를 파란색 선이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돌려 지도를 축소해보니 히로시마에서 교통카드를 써서 여기로 올 수 있네요.

 

 

 

 

전국 호환 교통카드를 쓰지 못하는 대표적인 곳을 들자면 카고시마(가고시마)를 들 수 있는데

 

지도를 보면 빨간 선이 있지만 정작 여행자들이 많이 타는 시영 전차는 선이 없죠?

 

카고시마에서는 JR 큐슈 노선(지도에서 빨간색)과 사쿠라지마 페리에서만 전국 호환 교통카드를 쓸 수 있고

 

시영 전차(트램)나 시내버스에서는 RapiCa나 이와사키 IC카드라는 지역 교통카드,

 

그리고 신용카드 터치 결제를 통한 교통카드 서비스만 지원하고

 

스이카 등 전국 호환 교통카드는 못 쓰기에

 

지도에서 노면전차 노선은 별다른 표시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내가 가려는 여행지가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지 없는지를 찾아보면 됩니다.

 

 

아래 설명은 교통카드 사용과 관련된 몇 가지 팁이나 주의사항입니다.

 

일반적인 여행객과는 거리가 먼 내용도 있으니 그런 내용은 가볍게 넘어가도 됩니다.

 

 

노선도에서 오른쪽 주황색 구간은 교통카드를 쓰지 못하는 역들입니다.

 

 

1. 교통카드 사용지역에서 출발해 사용지역 밖으로 넘어간 경우

 

 

출발할 때에는 교통카드 찍고 개찰구를 잘 통과했는데

 

도착하고 역을 나가려니 교통카드를 쓰지 못하는 역이라 개찰구를 빠져나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타케오온센역은 2024년부터 교통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큐슈 일대 교통카드 범위를 보면 사가역에서 뚝 끊겨있어

 

한국인 여행자도 많이 찾는 타케오온센역(타케오온천역)은 교통카드를 쓰지 못합니다.

 

 

시바야마 철도 시바야마치요다역 자동 개찰기.

 

 

이런 역은 자동 개찰구에 교통카드 단말기 없이 승차권 투입구만 있거나

 

자동 개찰구 자체가 없어 역무원이 일일히 기차표를 확인합니다.

 

교통카드 사용 지역에 있는 교통카드 정산기도 이런 역에는 없어

 

교통카드 잔액으로 운임을 낼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출발하기 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지 확인한 뒤 승차권을 사는 것이지만

 

이미 늦은 일이니 다른 대처법을 알아봐야겠죠.

 

 

오른쪽 종이가 PASMO - Suica 처리연락표입니다.

 

 

이럴 때에는 개찰구 옆에 있는 역무원에게 교통카드를 보여주며 어느 역에서 왔다고 알려주세요.

 

그러면 도착역까지의 기차 운임을 알려줍니다.

 

기차 운임을 현금으로 내면

 

역무원이 교통카드 입장 기록을 지워달라는 증명서를 써서 줄겁니다.

 

나중에 교통카드 사용지역으로 돌아가면 그 역 역무원에게 교통카드와 증명서를 보여주고

 

교통카드 입장 기록을 지우면 됩니다.

 

입장 기록을 지우지 않으면 개찰구를 통과할 때 에러가 나니

 

계속 교통카드를 쓰려면 입장 기록을 지워야 합니다.

 

만약 내리는 역이 무인역이라면 열차 기관사에게 똑같이 하면 됩니다.

 

 

 

 

2.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에는 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사철을 이용할 때에는 크게 걱정할 필요 없는데, JR로 장거리 이동을 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입니다.

 

위의 범주에서 구분한 지역 내에서는 이코카 지역을 제외하면 자유롭게 이동할수 있지만

 

개찰구를 벗어나지 않고 두 지역 사이를 바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승객 이동 경로를 계산하는 프로세스를 만드는데 시간과 예산이 많이 들어 이런 제약을 만든 것이죠.

 

스이카 수도권 지역에서 출발해 토이카 지역으로 이동할 때를 예로 들어볼까요.

 

도쿄역(스이카)을 출발해 아타미역(스이카)을 거쳐 누마즈역(토이카)까지 바로 가는 보통열차가 있는데,

 

두 역이 속한 교통카드 사용 지역이 달라 누마즈역에 내릴 때 교통카드를 찍으면 에러가 납니다.

 

 

 

 

누마즈역은 수도권과 교류가 잦아 정산기 옆에 친절하게 안내문을 마련해놨지만

 

보통은 역무원에게 교통카드를 보여주며 정산해야 하고

 

정산 방식도 요금을 교통카드 잔액에서 차감하는게 아니라

 

교통카드 기록을 지우고 요금 전액을 현금으로 내야 하니

 

두 지역을 넘나드는 여정은 차라리 승차권을 쓰는게 편합니다.

 

 

시모노세키역 개찰구. 큐슈에서 온 승객과 야마구치에서 온 승객이 쓰는 개찰기가 구분돼 있습니다.

 

 

시모노세키역도 ICOCA 에어리어와 SUGOCA 에어리어가 나뉘는 경계역인데

 

교통카드를 써서 시모노세키역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JR 서일본이나 JR 토카이는 교통카드 에어리어가 단일 에어리어로 묶여 있는 반면

 

JR 동일본이나 JR 큐슈, JR 홋카이도는 에어리어가 쪼개져 있습니다.

 

JR 동일본의 스이카 에어리어는 수도권, 센다이, 니가타, 아오모리, 아키타, 모리오카 에어리어로,

 

JR 큐슈의 스고카 에어리어는 북큐슈, 나가사키, 카고시마, 미야자키 에어리어로,

 

JR 큐슈의 키타카 에어리어는 삿포로-아사히카와, 하코다테 에어리어로 나뉘며

 

같은 회사에서 관리하는 노선들이지만

 

교통카드를 쓰면서 한 에어리어를 벗어나 다른 에어리어로 넘어가는 것은 안 됩니다.

 

도쿄에서 센다이로 이동하는 등의 케이스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이런 이동은 보통 신칸센을 타지 보통열차를 탈 일은 거의 없어서 굳이 다루지 않았는데요.

 

모 카페에서 이것과 관련된 질문과 답변이 있어서 추가로 적어봅니다.

 

 

분홍색은 오다큐 오다와라선, 주황색은 JR 토카이 고텐바선입니다.

 

 

오다큐 전철에서 운행하는 로망스카 중 일부 열차를 이용할 때에도

 

교통카드 사용지역 경계와 관련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JR 토카이에서 운행하는 고텐바선과 오다큐 전철에서 운행하는 오다와라선은 마츠다마치 일대에서 교차하는데

 

JR 관할 역은 마츠다역, 오다큐 관할 역은 신마츠다역이니

 

두 노선 사이를 이동할 때에는 개찰구 밖으로 나갔다 들어와야해서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신주쿠역에서 출발 대기 중인 로망스카 후지산

 

 

하지만 오다큐 로망스카 중 후지산(ふじさん)이라는 특급열차는 신마츠다역을 이용하지 않고

 

위의 지도에서 검은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선로를 따라 마츠다역에 정차한 뒤 고텐바선을 달립니다.

 

이 경우 두 교통카드 지역을 걸쳐서 이동하기에 교통카드를 쓰지 못하고 대신 승차권을 써야 합니다.

 

 

파스모를 쓰는 도쿄 메트로 치요다선. 스이카를 쓰는 JR 동일본 죠반 완행선과 직통운전합니다.

 

 

사용지역이 겹치는 스이카-파스모, 스고카-하야카켄의 경우

 

직통운전이라고 해서 A회사의 열차가 B회사의 노선을 운행하는 경우가 잦아

 

교통카드 에어리어를 넘어가더라도 운임 계산을 할 수 있게 시스템을 만들어놨으니

 

이 경우에는 다른 교통카드 사용 지역으로 넘어가더라도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ICOCA 지역에서 장거리를 이동할 때

 

2018년 9월 15일부터 호쿠리쿠, 오사카, 오카야마, 히로시마, 시코쿠, 산인 지역 등

 

JR 서일본에서 관할하는 여러 교통카드 구역이 하나로 합쳐졌습니다.

 

동쪽 끝 엣츄미야자키역에서 서쪽 끝 미나미이와쿠니역까지 760km나 되는 거대한 영역이 된 것이죠.

(2023년 현재는 서쪽으로 시모노세키역까지 연장되어 928km로 늘었습니다.)

 

넓은 영역에 여러 철도 노선이 있어서 요금 정산이 어려운건지

 

JR 서일본에서는 200km가 넘는 이동 시에는 교통카드를 쓰지 못한다고 제한을 뒀습니다.

 

특급열차가 정차하는 역 사이를 이동할 때 등 몇몇 예외가 있긴 한데

 

여행객 입장에서는 이런 예외가 더 복잡하게 보이는데다

 

이 동네는 교통카드를 쓴다고 요금 할인을 해주는 것도 아니니

 

서일본 여행을 할 때 장거리 이동은 승차권을 사거나 교통패스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2024년 3월 16일부로 호쿠리쿠 신칸센이 츠루가역까지 연장되면서

 

JR 서일본에서 운행하던 호쿠리쿠 본선 카나자와역 - 츠루카역 구간이

 

지자체에서 설립한 제3섹터 철도 회사에 이관됐습니다.

 

마이바라역에서 엣츄미야자키역까지 하나의 노선으로 지었던 노선이

 

JR 서일본, 하피라인 후쿠이, IR 이시카와 철도,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4개 회사로 나뉘었기에

 

교통카드 이용 시 운임 정산 문제로 이동할 수 있는 구간에 제한을 뒀네요.

 

구글 지도에 교통카드로 이동 시 이용할 수 있는 한계역을 점으로 표시해놨는데

 

구체적인 이용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보기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선, 죠하나선에서 출발할 때 : IR 이시카와 철도 다이쇼지역까지 이동 가능

 * IR 이시카와 철도선, 나나오선에서 출발할 때 : 하피라인 후쿠이 츠루가역까지 이동 가능

 * 하피라인 후쿠이선에서 출발할 때 : 교토역 경유 오사카역까지, IR 이시카와 철도 쿠리카라역까지 이동 가능

 

스이카, 파스모만 쓸 수 있는 치바 모노레일

 

 

4. 특정 교통카드만 쓸 수 있는 노선이 있습니다.

 

10개 교통카드 상호 호환 이후에도 요금 정산 비용 등의 문제로 특정 교통카드만 받는 노선이 있는데

 

수도권에 있는 치바 모노레일, 칸토 철도는 스이카, 파스모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코카 등 다른 전국 호환 교통카드를 개찰구에 대면 인식이 안됩니다.

 

일반적인 여행자라면 칸토 철도 죠소선이나 류가사키선을 탈 일은 없겠지만

 

치바 모노레일은 혹시 모르니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2020년 3월까지 이코카와 피타파, 그리고 이타피라는 지역 교통카드만 받았던 이타미 시영버스.

 

 

버스 중에서는 이타미 시영버스나 산요버스가 교통카드 사용에 제약이 있었는데

 

지금은 전국 호환 교통카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스이군선은 Suica(교통계 IC카드) 이용이 일부 역에서만 가능합니다.

 

 

5. 특정 역에서만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노선이 있습니다.

 

일부 노선은 이용객이 많은 특정 역에만 교통카드 단말기를 설치했고,

 

다른 역은 승차권을 현금으로 사거나 열차 내에서 정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역으로 갈 사람이 얼마나 있겠냐마는 사람 일은 모르는 법이고

 

교통카드를 멀쩡하게 쓰는 역을 노선도에 빼버릴 수 없으니

 

노선도에서 회색 선 위에 점으로 나타난 역으로 표시를 해뒀습니다.

 

 

출처 : 일본어 위키피디아 류가미즈역 항목

 

 

반면 카고시마현에 있는 류가미즈역은 주변 역은 다 교통카드를 쓰는데 지 혼자 못쓰는 역입니다.

 

 

철길을 뜯어내고 만든 버스전용차로를 달리는 케센누마선 BRT

 

 

6. 철도 노선을 대신하는 버스(BRT)

 

 

여러 사정으로 열차 대신 버스로 노선을 운행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사전적인 의미와는 조금 안맞는 것 같지만

 

일본에서 이들 노선을 BRT(Bus Rapid Transit)로 부르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여행객이라면 이들 버스를 볼 일조차 없겠지만 일단은 철도 노선에 준하는 노선이니

 

BRT 노선 중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한 노선 몇 가지를 지도에 표시했습니다.

 

더보기

 

 

1) 이마자토라이너(오사카)

 

오사카 지하철 중에 이마자토스지선이라는 노선이 있습니다.

 

이타카노(井高野)에서 이마자토(今里)까지를 잇는 노선인데,

 

이마자토역 아래로 노선을 연장할 계획이 있지만 노선을 연장할만한 수요가 나올지 미지수라서

 

2019년 4월 1일부터 5년간 연장 구간을 버스로 운행하는 실험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마자토라이너(いまざとライナー)라는 이름이 붙은 이 버스는

 

이마자토역에서 조금 위에 위치한 카미지공원(神路公園)에서 이마자토역을 거쳐

 

지하철 나가이역(長居)까지 잇는 나가이 루트(BRT1번)와

 

중간 정류장인 쿠마타(杭全)에서 갈라져 아베노바시역(텐노지역)으로 가는

 

아베노바시 루트(BRT2번) 두 노선으로 운행합니다.

 

 

 

 

일반 시내버스보다 정류장이 적고

 

버스 정류장마다 운행 정보 모니터를 설치해서 지하철과 비슷하게 운행하네요.

 

BRT 요금은 210엔으로 오사카 메트로와는 다른 요금체계를 가지고 있지만

 

지하철이나 오사카 시티버스와 환승할인이 되니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2) 오후나토선, 케센누마선 BRT(미야기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선로가 파괴된 오후나토선, 케센누마선 일부 구간은

 

적자 노선이라 큰 돈을 들여 철도 시설을 복구하는 것이 힘들어서 기차 대신 BRT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BRT 구간에서는 스이카를 포함해 전국 상호 호환 교통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주변 철도 노선은 교통카드 도입을 안 했기에 교통카드만으로 이 곳을 올 수는 없습니다.

 

 

 

 

3) 히타히코산선 BRT(후쿠오카현, 오이타현)

 

2017년 큐슈를 강타한 집중호우로 히타히코산선 선로가 유실되었는데

 

똑같은 재해를 겪고 1년만에 복구된 큐다이 본선, 호히 본선과는 다르게

 

히타히코산선은 관광 수요를 비롯해서 여객 수요가 적은 편이라 JR 큐슈가 선로 복구를 포기했고

 

연선 내 지자체도 BRT 전환에 동의해

 

히코보시라인이라는 애칭이 붙은 BRT 버스가 소에다역에서 히타역까지를 잇고 있습니다.

 

 

 

 

교통카드를 시범적으로 도입해서 버스를 탈 때 반드시 정리권을 뽑고 탄 뒤

 

내릴 때 정리권과 함께 교통카드를 버스 기사에게 제시해야 요금을 낼 수 있네요.

 

오후나토선, 케센누마선 BRT와 마찬가지로

 

히타히코산선 BRT 주변 철도 노선은 교통카드 도입을 안 했기에 교통카드만으로 이 곳을 올 수는 없습니다.

 

 

 

 

4) 카시테츠 버스(이바라키현)

 

이바라키현 일대에서 영업하던 지역 사철 카시마 철도가 운행하던 노선을 폐선하면서

 

철도 부지 일부를 버스 전용차로로 바꿔 카시테츠 버스라는 이름으로 BRT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시오카역에서 신호코타역으로 가는 버스와 이바라키 공항으로 가는 버스 2개 계통이 있는데

 

이바라키 공항에 한국행 비행기가 뜨지 않는 현 상황에서는

 

두 노선 모두 한국인 여행객이 탈 일이 거의 없을 것 같네요.

 

 

 

 

 

 

7. 교통카드 단말기를 설치한 열차

 

 

사카이선, 와카야마선, 나나오선 등 일부 노선은 다른 지역에 비해 이용객이 많지 않아

 

일부 역에만 교통카드 간이 단말기를 설치하고

 

무인역에는 다른 역에는 교통카드 단말기조차 두지 않고 교통카드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그래서 버스나 트램처럼 열차 내에 교통카드 단말기를 달아놨습니다.

 

 

 

 

열차에 탈 때 파란색 단말기에 카드를 찍고,

 

 

 

 

열차에서 내릴 때 기관사 옆 요금통에 달린 노란색 단말기에 카드를 찍으면 됩니다.

 

역에 설치된 교통카드 단말기가 있으면 그 단말기에 카드를 찍으면 됩니다.

 

 

카고시마 시영버스. 지역 전용 교통카드를 써서 스이카 등을 못 씁니다.

 

 

ps 1. 시내버스, 고속버스 중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노선도 표기해보려 했으나 도저히 무리라 포기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삿포로, 도쿄, 나고야, 오사카, 후쿠오카 등 한국에도 잘 알려진 도시 버스는

 

대부분 스이카 등 전국 호환 카드를 쓸 수 있으니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전철역이 있는 동네라면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고시마 같은 예외도 있긴 합니다.)

 

자기가 가고자 하는 도시에서 전국 호환 교통카드로 버스를 탈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세요.

 

확인하고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하카타역 신칸센 개찰구. 교통카드 단말기가 달려 있습니다.

 

 

ps 2. 일부 신칸센은 교통카드를 찍고 탈 수 있는데

 

이런저런 과정을 거쳐야 탈 수 있어 위의 노선도에는 일단 제외시켜놨습니다.

 

구체적인 사용법은 이 글을 참조하세요.

 

 

● 일본 교통카드 사용법 - 구입부터 충전, 사용, 환불까지
● 일본 전국 호환 교통카드
● 스이카로 일본 수도권 보통열차 그린샤(2층열차) 이용하기
● 스이카 등 일본 교통카드로 신칸센 타는 법
● VISA 터치 결제 지원 일본 철도 노선

 

 

 ● 2024년 3월 이후 업데이트 내역

더보기

 * 2024.03.09 이가 철도 이코카 도입

 * 2024.03.13 이요 철도 시내선(시내 전차) 이코카 도입

 * 2024.03.16 JR 홋카이도 Kitaca 아사히카와, 하코다테 도입

 * 2024.03.16 JR 동일본 Suica 야마가타 도입 및 센다이 에어리어 편입

 * 2024.03.16 JR 서일본 호쿠리쿠 신칸센 츠루가 연장에 따른 호쿠리쿠 본선 단축, 제3섹터 이관

 * 2024.03.23 키타오사카 급행전철 난보쿠선 미노오시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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