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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통/교통 패스 - 칸사이(오사카)

칸사이 패스(칸사이 에어리어 패스)

 

 

JR 서일본에서는 자사 운행 철도 노선을 지역별로 잘게 쪼갠 뒤
 
여러 지역을 조합해서 외국인에게 패스를 팔고 있는데

 

그중 칸사이 패스는 오사카를 중심으로

 

교토, 나라, 코베, 히메지, 와카야마 등 근교를 이동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2023년 10월 1일 이후 패스 가격은

 

1일권 2,800엔, 2일권 4,800엔, 3일권 5,800엔, 4일권 7,000엔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칸사이 패스 3일권을 사느니 칸사이 미니 패스 3,000엔을 사는 것이 나을 것 같네요.

 

1일권 효용이 제일 높아 보입니다.

 

 

 

 

구체적인 이용범위를 알아보자면 위의 노선도에 표시된 JR 서일본 노선 중

 

신쾌속, 쾌속, 보통 등 일반열차를 이용할 수 있고

 

예외적으로 공항에서 교토를 잇는 특급 하루카는 자유석은 물론 지정석도 2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패스 이용 구간 내에서는 신쾌속과 특급이 거의 같은 속도로 달려

 

특급을 못 탄다고 해서 크게 불편하다는 생각은 안 들 것 같네요.

 

 

 

 

여기에 더해 한큐 전철, 케이한 전철 교토 시내 구간을 탈 수 있는 패스와

 

교토 시영 지하철을 탈 수 있는 패스를 받을 수 있는 쿠폰이 딸려 나와서

 

교토를 여행할 때 상당히 편리해졌습니다.

 

교토역에서 패스 교환 장소까지 가기가 불편하다는 점은 차치하고.

 

 

 

 

JR 서일본에서 파는 칸사이 패스와 사철 연합에서 파는 칸사이 쓰루 패스가 이용 범위가 비슷하다 보니

 

두 패스를 비교해서 선택하는 여행자가 많은데

 

칸사이 패스의 경우 칸사이 쓰루 패스로는 여행이 어려운 비와호 일대를 순환할 수 있습니다.

 

칸사이 쓰루 패스를 쓸 수 있는 노선이 케이한 전철의 이시야마사카모토선뿐이고

 

이 노선은 비와호 남서쪽 오츠시 일대만 커버하니

 

비와코 테라스나 히코네성 등 비와호 주변 관광지를 가보고 싶다면 선택지가 JR 말고는 없습니다.

 

 

 

 

오사카에서 히메지를 당일치기로 다녀올 때에도 JR 칸사이 패스와 사철 패스 중 선택을 해야 하는데

 

우메다 일대에서 출발한다면 소요시간이 30분 이상 차이 나니

 

되도록이면 칸사이 패스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난바에서 출발한다면 히메지 투어리스트 패스가 워낙 저렴하면서 환승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이동하고 싶다면 히메지 투어리스트 패스도 괜찮은 선택지네요.

 

 



서일본JR버스 시내버스 '타카오·케이호쿠선'도 이 패스를 보여주면 타카오(高雄)까지 갈 수 있는데

 

타카오는 단풍 명소이자 진고지 같은 절이 많은 곳이니

 

교토를 여러 번 다녀와서 조금 멀리 가보고 싶다는 분들은 이 버스를 타는 것을 한번 고려해 볼 만합니다.

 

 

 

 

 

ps. 2016년 이전에 팔던 패스는 팸플릿 형태로 나왔는데

 

이후 판매하는 패스는 자동개찰기 투입을 위해 지금처럼 승차권 용지에 인쇄만 해서 주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수집하는 재미가 떨어져서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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