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14

K264. 남동인더스파크역 - 브레이크 타임 어느새 수인선 역 방문도 이번이 마지막이네요. 남동공단에 지어진 남동인더스파크역에 내렸습니다. 주변에 있는건 죄다 공장이라 적당히 밥이나 먹고 가기로 했습니다. 함바집 형태를 한 식당도 있겠지만 상가에 들어선 식당도 많으니 상가 안으로 들어갔는데....... 타이밍이 참 안 맞네요. 문을 닫은 곳이 생각보다 좀 많습니다. 하는 수 없이 문이 열린 미스 사이공에 들어와 조금 이른 저녁을 먹기로 합니다. 점심을 쌀국수로 먹었으니 또 쌀국수를 먹기는 싫어 볶음밥으로 배를 채우고 나왔습니다. 주변에 카페는 많은데 하필이면 여기 오기 전에 커피를 한 잔 마셔서 또 커피를 마시기도 애매하네요. 여행 마무리를 이렇게 하자니 찝찝하긴 하지만 이것으로 인천 여행을 마쳤습니다. 수도권 전철 여행 지도 K263. 호구포역논..
I130. 원인재역 - 원인재 수인선을 따라 이동하다 이번에는 원인재역 인천 지하철쪽 출구로 나왔습니다. 1번 출구 앞으로 난 길을 쭉 따라 걸어 원인재에 도착했습니다. 인천 이씨의 시조 이허겸을 모시는 곳인데 인천 이씨의 근원지라는 뜻에서 원인재(源仁齋)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인천 이씨는 고려 때 왕가와 지속적으로 혼인 관계를 맺으면서 세력을 펼친 가문으로 문벌귀족으로서 왕도 두려워했던 이자겸이나 무신 집권기 문인으로서 파한집을 쓴 이인로처럼 역사에 이름을 남긴 사람도 배출했죠. 신도비 옆으로 난 작은 첨소문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니 건물 몇 채가 보입니다. 동쪽을 바라보고 있는 이 건물은 여기서 가장 큰 건물이지만 정작 이름이 원인재가 아니라 돈인재입니다. 강당 역할을 하는 건물이라 크게 지은 것 같네요. 원인재라는 현판을 단 건물..
K266. 연수역 - 고가도로 옆 고가커피 신연수역보다 13년 뒤에 만들어진 연수역에 왔습니다. 연수역 위에는 수인선 철길로 갈라진 동네를 잇는 연수고가차도가 있는데요. 이 고가도로에서 이름을 딴 건지 연수역 앞에는 '고가커피'라는 이름의 카페가 있습니다. 카페 안으로 들어가니 가장 크게 보이는건 점심 할인 안내판인데 시간대가 맞지 않아 점심 할인은 못 받네요. 커피 할인받으러 온 건 아니니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을 주문했습니다. 커피를 주문한 뒤 주변을 둘러보니 전반적으로 하얗게 꾸민 예쁜 공간에 신나는 재즈 음악이 계속 흘러나옵니다. 곡명은 알 수 없지만 제 취향에 맞아 커피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즐겁게 음악을 들었죠. 유리잔에 담긴 아메리카노를 마시면서 쉬다 카페를 나왔습니다. 수도권 전철 여행기 K265. 원인재역원인재 K266. 연수역 ..
K267. 송도역 - 능허대지 수인선 송도역에 왔습니다. 역명이 일제 시절 군함인 마츠시마함(松島, 송도)에서 따온데다 송도역이 정작 송도신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역이라 전철 개통 때 역명을 두고 말이 많았는데 송도역이라는 이름 자체가 70년이 넘은 이름이라 바꾸기 어려워 이름이 그대로 남았죠. 지금 쓰는 역사는 수인선 전철화 공사 때 새로 지은 건물인데 협궤열차 시절 역사는 없어지지 않고 근처에 남아 있습니다. 몰골을 보니 이게 역사가 남아있다고 말할 수 있을지 의문이지만 말이죠. 흉가마냥 변해버린 저 건물을 보러 온 것은 아니니 8번 버스를 타고 백산아파트 정류장에 내려 걸어가 능허대공원에 왔습니다. 공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휴식 공간도 있고 연못에 만든 분수와 인공폭포도 있지만 이 공원에서 가장 눈길이 가는건 이 배입니다. 능허대..
K269. 인하대역 - 캠퍼스에서 비행기 구경 인천역에서 전철을 타고 인하대역에 도착했습니다. 역명에 걸맞게 역 근처에 인하대학교가 있죠. 인하대학교에 볼일은 없지만 구경할거리는 몇 개 있으니 구경 좀 하고 가겠습니다. 인하대학교 재단 정석인하학원이 한진 계열이라 그런지 인하대학교 캠퍼스 내에 별의별 비행기가 놓여 있는데요. 본관 옆에 놓인 이 비행기는 DC-3 비행기입니다. 한국 최초 상업 항공사인 대한국민항공사가 운행하던 비행기인데 이 비행기에는 당시 대통령인 이승만의 호에서 딴 우남호라는 별칭이 붙었습니다. 1955년 하와이 이민 1세대들의 고국 방문을 위해 한국 항공사 최초로 태평양 횡단을 할 때 이 비행기가 쓰였습니다. 대한국민항공사는 경영난을 겪다 파산해서 국영화를 거치며 대한항공공사가 되었다 대한항공으로 민영화됐는데 대한국민항공사가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