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20

227. 낙성대역 - 낙성대 이른 아침 낙성대역을 찾았습니다. 4번 출구로 나와 관악02번 마을버스를 탄 뒤 낙성대공원에 왔습니다. 낙성대는 고려시대 귀주대첩으로 잘 알려진 강감찬 장군이 태어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감찬이 태어날 때 이 동네에 별이 떨어졌다고 해서 낙성대라는 이름이 붙었죠. 홍살문을 지나 1974년 강감찬을 기리기 위해 만든 사당인 안국사로 들어갑니다. 안국사에는 낙성대 삼층 석탑이 있습니다. 고려시대 강감찬의 공을 기리기 위해 만든 탑인데, 워낙 만들어진지 오래된 탑이라서 탑 윗부분이 소실되었다고 합니다. 반대편에는 고려강감찬장군사적비가 놓여 있네요. 사당 안쪽으로 가보니 강감찬 표준 영정이 모셔져 있고 사당 안쪽 벽에는 강감찬의 업적을 그린 그림들로 도배가 돼있습니다. 앞에는 향로가 놓여 있는데요. 꽃힌 ..
P143. 독산역 - 청춘삘딩 짧은 여행을 마무리하기 전 독산역에 내렸습니다. 독산역은 광명시와 서울 금천구 경계에 있는데 이번에는 금천구쪽 출구로 나와 마을버스 금천06번을 타고 남문시장에 내려 청춘삘딩에 도착했습니다. 무중력지대처럼 청년 커뮤니티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곳이죠. 2층으로 올라가 청춘홀로 들어가니 카페처럼 오래 앉아 뭔가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네요. 저도 의자에 앉아 비치된 잡지를 읽어도 보고 여기 오기 전 찍은 사진을 보며 여행을 정리하기도 하면서 시간을 보내다 나왔습니다. 청춘삘딩이 있는 남문시장은 대림동처럼 중국인들이 많이 모인 곳인지 중국어 간판이 걸린 가게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여기 오기 전에 식사를 안 했으면 한번 들어가서 음식 맛을 봤을텐데 이번에는 패스. 수도권 전철 여행 지도 P142. 가산디지털..
141. 구로역 - 공구상가에서의 식사 신도림역을 지나 구로역에 왔습니다. 구로역 맞은편에는 공구상가단지가 있는데요. 공구하면 생각나는건 드라이버나 스패너같은 작은 도구인데 여기서 파는 물건은 그런 공구를 포함해서 각종 공작에 필요한 도구 일체인것 같네요. 여러 상가가 몰려 있으니 상인들을 대상으로 식사를 파는 식당도 여럿 있습니다. 공구상가 지하로 내려가니 식당가가 나옵니다. 적당히 눈에 띄는 식당으로 들어가 식당 아주머니꼐서 식사 중인 자리를 피해 다른 자리에 앉으니 바로 보리차를 한 잔 주네요. 메뉴를 보니 백반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메뉴들입니다. 육개장 하나를 시켜 얼큰하게 식사를 해결했습니다. 수도권 전철 여행 지도 140. 신도림역테크노마트 하늘공원 경복궁 141. 구로역 142. 구일역신구로유수지생태공원을 거쳐 안양천으로 P14..
134. 남영역 - 남영동 대공분실(이제는 민주인권기념관) 6월이 지나기 전인 6월 25일 남영역에 왔습니다. 남영역 옆에는 과거 독재정권이 민주화 운동을 하던 사람을 취조, 고문하던 것으로 악명높은 대공분실이 있습니다. 행정구역으로 따지면 갈월동에 있지만 남영역 옆에 있어 남영동 대공분실이라 불리는게 일반적이죠. 개찰구를 지나 경찰청 인권센터라 적힌 이정표를 따라 걸어갑니다. 과거 경찰이 했던 인권 탄압에 대해 반성하는 차원에선지 대공분실로 쓰던 건물에는 경찰청 인권센터가 들어섰습니다. 안으로 들어갈 때는 안내실에서 방문증을 받고 들어가야 하는데요. 예전에는 신분증을 맡기고 들어갔다는데 지금은 신분증이 없어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방문증을 받은 뒤 대공분실 건물을 바라봅니다. 건축가 김수근의 작품인 이 대공분실은 곳곳에 고문을 위한 장치가 있는데 건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