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전자기기

ASUS X512DA 키보드 교체 실패, 팬 교체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쓰다 보니 당연히 키보드를 자주 쓰는데

 

한 달 전부터 ㅜ 버튼이 제대로 눌리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 특성상 키캡을 교체하기 어렵고 키보드 파트를 통으로 교체해야 하기에 일단 알리에서 주문.

 

 

 

 

키보드는 메인보드 뒤에 있어서 메인보드는 물론 오른쪽 확장 단자, 쿨링 팬까지 모두 뜯어내야 합니다.

 

 

 

 

쇼트를 막기 위해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한 뒤

 

메인보드에 연결된 각종 케이블을 분리하고

 

모든 나사를 제거해 힌지를 들어 올리고 메인보드를 빼버려 금속판이 드러났는데요.

 

 

 

 

노트북 하우징과 금속판을 연결하는 부분이 나사가 아니라 저렇게 생겨서

 

집에 있는 도구로는 키보드 분해가 어렵네요.

 

니퍼로 뜯어낸 뒤 키보드 부품을 교체하고 본드로 붙여야 하는데 도저히 안 될 것 같아 키보드 교체는 포기.

 

 

 

 

이렇게까지 개고생을 했는데 그냥 하판을 덮기는 아쉬워서

 

예전에 사두고 한동안 방치해둔 냉각용 팬을 새 부품으로 교체하고 하판을 닫았습니다.

 

 

 

 

ps 1. 제가 쓰는 노트북은 4기가 램 온보드 모델인데 램이 어디에 붙어있는지 궁금했거든요.

 

램 슬롯 반대편에 납땜으로 붙어있네요.

 

 

 

 

ps 2. 하드웨어 작동에는 문제가 없는데 정작 시스템 쪽에서 문제가 생겨서 시스템을 롤백했습니다.

 

다행히 롤백한 뒤로는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ps 3. 키보드 연결 케이블을 뽑았다가 다시 꽂으니 ㅜ가 제대로 입력되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kakaoTalk facebook twitter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