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교통/교통패스 - 일본 전국

가을 승차 무제한 패스

 

 

秋の乗り放題パス, 한국어로는 가을 승차 무제한 패스 정도로 번역할 수 있는 이 패스는

 

청춘 18 티켓에 비하면 잘 안 알려진 패스인데

 

이용 조건이 비슷하면서도 청춘 18 티켓과 사용 기간이 다르니

 

나는 죽어도 보통열차만 타고 일본 전국을 돌아다니겠다는 사람이 알아두면 유용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일본 철도의 날인 10월 14일을 전후로 매년 가을 시즌에 JR 6개사에서 발행하는 가을 승차 무제한 패스는

 

JR에서 운행하는 노선 중 신칸센을 제외한 모든 노선의 보통열차(쾌속 포함)를

 

3일 동안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가격은 소비세 인상 같은 굵직한 이슈가 없다면 보통 전년도 가격이 유지되는 편으로

 

2023년 기준 가격은 어른 7,850엔, 어린이 3,920엔이네요.

 

 

 

 

청춘 18 티켓과 이용 조건이 상당히 비슷한데

 

패스 사용 기간이 연속 3일로 짧고 여럿이 패스를 같이 쓸 수 없지만

 

자동개찰기를 통과할 수 있다는 소소한 장점도 있습니다.

 

패스 판매 기간도 청춘 18 티켓을 팔지 않는 가을 시즌에 판매하니

 

청춘 18 티켓을 보완하는 교통 패스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신하코다테호쿠토행 신칸센 하야부사

 

 

청춘 18 티켓처럼 이 패스를 쓰는 여행자는 신칸센을 탈 수 없지만

 

혼슈에서 홋카이도를 잇는 철길이 홋카이도 신칸센밖에 없기에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 - 키코나이역 구간 신칸센을 편도로 탈 수 있는 옵션권을 2,300엔에 팔고 있습니다.

 

다만 신칸센과 재래선 열차 연계가 없다시피 한 데다

 

아오모리에서 하코다테를 잇는 페리가 훨씬 저렴한 가격에 더 자주 다녀

 

실제로는 페리를 타고 이동하는 여행객이 더 많다고 하네요.

 

 

 

 

JR에서 운행하지 않는 노선은 원칙적으로 탈 수 없는데

 

예외적으로 다른 회사 노선을 탈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래 JR에서 운행하던 재래선인데 신칸센이 개업하면서

 

운영권을 지자체로 떠넘겨버린 노선이 많은데요.

 

이 과정에서 JR에서 그대로 운영하게 됐지만 JR 노선과 연결되지 못하고 고립 돼버린 노선도 있습니다.

 

위의 노선도는 JR에서 아오이모리 철도로 운영 회사가 바뀐 노선을 그린 노선도인데

 

하치노헤역에서 이어지는 하치노헤선과 노헤지역에서 이어지는 오미나토선은

 

JR 재래선과 연계가 안 되고 있습니다.

 

가을 승차 무제한 패스로 하치노헤선과 오미나토선을 탈 수 있는데

 

정작 저 노선으로 이동하려면 아오이모리 철도선을 타야 하거든요.

 

그래서 하치노헤역 - 노헤지역 - 아오모리역에만 내리는 조건으로 아오이모리 철도선을 탈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IR 이시카와 철도는 카나자와역 - 츠바타역에 내릴 때에만,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는 토야마역 - 타카오카역에 내릴 때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야나이즈역에 도착한 케센누마선 BRT. 패스 사용 시에는 철도 노선과 동일하게 취급합니다.

 

 

가을 승차 무제한 패스는 JR 6개사에서 운영하는 철도 노선을 이용할 수 있고

 

JR 계열 버스 회사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 고속버스는 탈 수 없습니다.

 

철도를 대신해서 운행하는 대행버스나 BRT는 철도에 준하게 취급하니

 

이런 버스는 패스를 가지고 탈 수 있습니다.

 

 

 

 

또 미야지마구치에서 미야지마를 잇는 JR 미야지마 페리도

 

미야지마 방문세 100엔을 카운터에 내면 탈 수 있습니다.

 

 

 

'일본 교통 > 교통패스 - 일본 전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JR패스(재팬 레일 패스)  (0) 2023.09.30
청춘 18 티켓  (2) 2018.04.24

이 글을 공유하기

kakaoTalk facebook twitter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