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교통/교통 패스 - 기타

홋카이도&동일본 패스

 

 

JR 홋카이도와 JR 동일본에서는 청춘 18 티켓 시즌과 비슷한 시기에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라는 교통패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름이 비슷한 외국인용 동일본&미나미 홋카이도 레일 패스와는 다르게

 

이 패스는 일본인도 살 수 있는 보통열차용 교통패스입니다.

 

 

 

 

사용 조건은 청춘 18 패스와 상당히 비슷한데요.

 

JR 홋카이도와 JR 동일본에서 운영하는 모든 철도 노선의 쾌속 등급 이하 보통열차를

 

연속 7일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범위가 JR 그룹 모든 회사가 아닌 2개 회사인 만큼

 

가격이 11,330엔으로 청춘 18 티켓보다 조금 저렴하면서도

 

패스 사용기간은 연속 7일로 청춘 18 티켓보다 오히려 길고

 

자동개찰기를 통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청춘 18 티켓과는 다르게 1인 1장으로만 쓸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용 조건이 이러니 특급열차가 다니지 않는 토호쿠 일대 재래선을 여행하려는 목적이라면

 

이 패스가 제법 쓸만할 것 같네요.

 

 

 

 

오래전에는 혼슈에서 홋카이도를 잇는 급행열차 하마나스가 운행을 해서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를 써서 혼슈에서 홋카이도로 건너갈 수 있었는데

 

홋카이도 신칸센이 개업한 뒤에는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여객열차가 신칸센뿐입니다.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는 약관 상 신칸센을 타지 못하지만

 

신아오모리역 - 신하코다테호쿠토역 구간에 한해 특정특급권을 따로 사면 신칸센을 탈 수 있는 특례가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혼슈와 홋카이도 사이를 이동하기 위해서라면

 

신칸센을 타는 대신 아오모리와 하코다테를 잇는 페리를 타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니

 

이쪽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로 탈 수 있는 철도노선 중에는 다른 회사에서 운행하는 노선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JR에서 운행했는데 신칸센이 개통하면서 지자체에 떠넘긴 이른바 제3섹터 노선인데요.

 

아오이모리 철도, IGR 이와테 은하철도, 호쿠에츠 급행에서 운행하는 노선을 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만한 구간으로는 IGR 이와테 은하철도를 들 수 있는데요.

 

모리오카에서 아오모리까지 재래선을 타고 최단거리로 이동하는 경로는 IGR 이와테 은하철도 경유 경로인데

 

청춘 18 티켓으로는 IGR 이와테 은하철도를 탈 수 없고

 

제값 주고 타자니 신칸센 요금 뺨치는 운임을 내야 해서

 

보통은 오우 본선을 경유해 한참을 돌아가거든요.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는 IGR 이와테 은하철도를 탈 수 있으니 운임 지불 걱정 없이 전철을 타면 되겠습니다.

 

 

 

 

이외에 동일본 대지진 이후 BRT로 전환된 오후나토선, 게센누마선도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kakaoTalk facebook twitter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