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홋카이도와 JR 동일본에서는 청춘 18 티켓 시즌과 비슷한 시기에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라는 교통패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름이 비슷한 외국인용 동일본&미나미 홋카이도 레일 패스와는 다르게
이 패스는 일본인도 살 수 있는 보통열차용 교통패스입니다.
사용 조건은 청춘 18 패스와 상당히 비슷한데요.
JR 홋카이도와 JR 동일본에서 운영하는 모든 철도 노선의 쾌속 등급 이하 보통열차를
연속 7일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범위가 JR 그룹 모든 회사가 아닌 2개 회사인 만큼
가격이 11,330엔으로 청춘 18 티켓보다 조금 저렴하면서도
패스 사용기간은 연속 7일로 청춘 18 티켓보다 오히려 길고
자동개찰기를 통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청춘 18 티켓과는 다르게 1인 1장으로만 쓸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용 조건이 이러니 특급열차가 다니지 않는 토호쿠 일대 재래선을 여행하려는 목적이라면
이 패스가 제법 쓸만할 것 같네요.
오래전에는 혼슈에서 홋카이도를 잇는 급행열차 하마나스가 운행을 해서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를 써서 혼슈에서 홋카이도로 건너갈 수 있었는데
홋카이도 신칸센이 개업한 뒤에는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여객열차가 신칸센뿐입니다.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는 약관 상 신칸센을 타지 못하지만
신아오모리역 - 신하코다테호쿠토역 구간에 한해 특정특급권을 따로 사면 신칸센을 탈 수 있는 특례가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혼슈와 홋카이도 사이를 이동하기 위해서라면
신칸센을 타는 대신 아오모리와 하코다테를 잇는 페리를 타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니
이쪽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로 탈 수 있는 철도노선 중에는 다른 회사에서 운행하는 노선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JR에서 운행했는데 신칸센이 개통하면서 지자체에 떠넘긴 이른바 제3섹터 노선인데요.
아오이모리 철도, IGR 이와테 은하철도, 호쿠에츠 급행에서 운행하는 노선을 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만한 구간으로는 IGR 이와테 은하철도를 들 수 있는데요.
모리오카에서 아오모리까지 재래선을 타고 최단거리로 이동하는 경로는 IGR 이와테 은하철도 경유 경로인데
청춘 18 티켓으로는 IGR 이와테 은하철도를 탈 수 없고
제값 주고 타자니 신칸센 요금 뺨치는 운임을 내야 해서
보통은 오우 본선을 경유해 한참을 돌아가거든요.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는 IGR 이와테 은하철도를 탈 수 있으니 운임 지불 걱정 없이 전철을 타면 되겠습니다.
이외에 동일본 대지진 이후 BRT로 전환된 오후나토선, 게센누마선도 홋카이도&동일본 패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 교통 > 교통 패스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톳토리 마츠에 패스 (0) | 2024.04.14 |
---|---|
뚜벅이 여행자를 위한(?) 오키나와 노선버스 주유패스 (0) | 2024.03.20 |
홋카이도 레일 패스 (0) | 2024.02.19 |
이요철도 시내전차 1일 티켓 (0) | 2024.01.14 |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0) | 2023.09.30 |
히로시마 전철 1일 승차권 (0) | 2023.07.27 |
해협 산책 승차권(카이쿄 산사쿠 킷푸) (0) | 2018.04.27 |
우치코·오즈 거리 산책 1일 패스 (0) | 2018.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