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와이드 패스는 도쿄도를 비롯해서 이바라키, 토치기, 군마, 사이타마, 치바, 카나가와를 포함하는 칸토,
그리고 법적으로 수도권에 포함되는 야마나시 등 도쿄 근교 JR 동일본 노선을 3일 동안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칸사이 와이드 패스와는 달리 유효기간이 3일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이 참 아쉬울 정도로
이용 범위가 상당히 넓은데
후지산이나 이즈 반도, 보소 반도, 닛코, 에치고유자와 등
일본 내에서는 관광지로 유명하지만 도쿄에서는 조금 먼 곳에 있는 곳까지 모두 커버합니다.
2023년 10월 1일부터는 10,180엔에서 15,000엔으로 대폭 올라
되도록 노선도 끝에 있는 지역을 가야 할 텐데
보소 반도의 경우 도쿄만 아쿠아라인 덕에 고속버스가 특급열차를 소요시간에서 처바르는 특이한 동네니
보소 반도만 간다면 패스를 사는 게 오히려 불리할 수 있습니다.
패스 이용 범위 노선도를 보면 JR 동일본 이외의 노선도 이용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대부분 JR 동일본과 직접 연계가 되는 노선들입니다.
도쿄 모노레일이나 린카이선도 포함이 되어있지만 이들 노선은 도쿄 와이드 패스로 타기엔 너무 저렴한 노선이니
교통비가 살벌하게 비싸기로 유명한 곳이라던가 특급열차로 연계가 되는 노선을 이용할 때
도쿄 와이드 패스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노선이 후지산 아래 카와구치코로 가는 후지큐인데
신주쿠역에서 JR 동일본과 후지큐의 경계역인 오츠키역까지 가는데 1,340엔이고
여기에 더해 종점 카와구치코역까지 가는 후지큐 운임 1,170엔을 더 내야 하니
처음부터 도쿄 와이드 패스를 사서 특급 후지카이유 지정석을 예약한 뒤 편하게 가는 것이 좋겠죠.
비슷한 예로 이즈 반도 동쪽 해안선을 따라 달리는 이즈 급행이 있는데
도쿄역에서 JR 동일본과 이즈큐의 경계역인 이토역까지 2,310엔,
여기에 더해 종점 이즈큐시모다역까지 이즈큐 운임 1,690엔이 듭니다.
이 구간 역시 도쿄역에서 특급 오도리코를 타고 이동하면 쾌적하게 여행하실 수 있습니다.
패스 범위에 토부닛코역과 키누가와온센역도 들어가 있는데
이 구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부 철도에서는 아사쿠사역에서 닛코 일대로 가는 특급 케곤, 키누를 운행하고 있는데
아사쿠사역이 접근성이 워낙 좋지 않아
JR 동일본과 제휴해서 신주쿠역에서 출발해 이케부쿠로역을 거쳐 닛코 일대로 가는
특급 닛코, 키누가와'도' 운행하거든요.
도쿄 와이드 패스를 산 여행객은 신주쿠 출발 특급 닛코, 키누가와'만' 탈 수 있습니다.
대신 닛코 일대 이동을 위해서 시모이마이치 - 닛코/키누가와온센 간 보통열차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패스 이용 범위에 JR 동일본에서 운행하는 신칸센도 일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온천이나 스키장으로 유명한 에치고유자와로 갈 때 죠에츠 신칸센 열차를 타거나
닛코에 보다 빠르게 가고 싶을 때 우츠노미야역까지 토호쿠 신칸센 열차를 타고
JR 닛코선 열차로 환승하는 등의 여행을 고려해 볼 수 있겠네요.
이용할 수 없는 신칸센 열차도 있는데
토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코마치는 오미야역에서 센다이역까지 무정차로 운행해서 그런지
도쿄 와이드 패스로는 이 열차를 이용할 수 없다고 못박아놨습니다.
또 토카이도 신칸센의 경우 JR 동일본이 아닌 JR 토카이에서 운행해서
도쿄 와이드 패스로는 개찰구조차 통과하지 못하니
도쿄역에서 아타미역까지는 JR 동일본 열차를 타고 이동하면 되겠습니다.
'일본 교통 > 교통 패스 - 칸토(도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코하마 버스 1일 승차권 (0) | 2024.01.21 |
---|---|
린카이선 1일 승차권 (0) | 2024.01.18 |
JR 동일본 패스(나가노·니가타 지역) (0) | 2023.09.30 |
나리타 익스프레스 왕복 티켓 (0) | 2023.09.30 |
에노시마 카마쿠라 프리패스 (0) | 2023.09.19 |
하코네 프리패스 (0) | 2023.08.20 |
요코하마 • 미나토미라이 패스 (0) | 2018.06.13 |
토큐 1일권(토큐 원데이 오픈 티켓) (0) | 2018.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