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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통/일본 교통카드

일본 지역별 교통카드 도감

 
 
여행자에게는 전혀 도움이 안 될, 수집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일본 교통카드 목록입니다.
 
교통카드가 단종되면 내용을 삭제하고, 새로 발행되면 내용을 보충할 예정입니다.
 
일본여행과 관련된 정보는 일본 전국호환 교통카드 노선도, 일본 교통카드 사용법을 참조해주세요.
 
 

1. 홋카이도(北海道)

 
 
다른 지역에 비해 인구가 적다 보니 철도마저 교통카드를 쓸 수 없는 곳이 많고
 
버스도 대다수 지역에서 교통카드를 쓰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카드 종류도 그렇게까지 많은 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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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Kitaca(키타카)

판매자 : JR 홋카이도

사용지역 : 삿포로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JR 홋카이도에서 발매하는 교통카드로 신치토세 공항에서 구입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전국 상호 이용 교통카드 10종 중 하나라서 도쿄, 오사카 등 다른 지역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명칭 : SAPICA(사피카)

판매자 : 삿포로시 교통국 등

사용지역 : 삿포로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삿포로시 지하철, 시내버스에서 쓸 수 있는 교통카드로

 

삿포로 시내에서는 전자화폐로 쓸 수도 있습니다.

 

스이카, 이코카, 키타카 등 전국 상호 이용 교통카드는 사피카 에어리어에서 쓸 수 있지만

 

반대로 사피카는 다른 지역에서 쓸 수 없습니다.

 

 

 

 

명칭 : DoCARD(도카드)

판매자 : 도호쿠버스

사용지역 : 아사히카와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Asaca와 상호 이용

 

아사히카와시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도호쿠버스(道北バス)에서 발행하는 버스카드입니다.

 

아래의 Asaca끼리만 서로 호환되고 다른 지역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명칭 : Asaca(아사카)

판매자 : 아사히카와전기궤도

사용지역 : 아사히카와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DoCARD와 상호 이용

 

예전에는 아사히카와시에서 노면전차를 운행했지만

 

지금은 시내버스만 운행하는 아사히카와전기궤도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위의 DoCARD끼리만 상호 호환이 되고 다른 지역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명칭 : バスカード(버스카드)

판매자 : 홋카이도키타미버스

사용지역 : 키타미시

가격 : 보증금 없이 3,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홋카이도에서 제일 면적이 넓은 도시인 키타미시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입니다.

 

다른 지역과 동떨어진 곳이라 타 지역과의 교통카드 호환은 되지 않습니다.

 

 

 

 

명칭 : ICAS nimoca(이카스 니모카)

판매자 : 하코다테시 기업국 교통부 등

사용지역 : 하코다테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저 멀리 큐슈 후쿠오카에서 쓰는 니모카와 디자인만 다른 니모카를 2017년부터 도입해 발행하고 있습니다.

 

ICAS는 하코다테시의 상징 동물인 오징어(이카)를 뜻하고

 

니모카 도입 전에 쓰던 마그네틱 선불카드 이카스카드(イカすカード) 이름을 계승한 것이기도 합니다.

 

니모카와 기능이 동일하기에 스이카, 파스모 등 전국 상호 이용 교통카드끼리 호환이 되는데

 

노면전차, 버스끼리의 환승할인, 포인트 적립은 이카스 니모카를 포함해서 니모카를 쓸 때에만 됩니다.

 

 

 
 

2. 토호쿠(東北)

 
센다이, 후쿠시마를 제외하면 오랫동안 교통카드 불모지인 동네였는데
 
JR 동일본의 적극적인 영업 덕인지 2022년 들어서 스이카 기반의 지역 협력 교통카드가 대거 늘어나
 
교통카드 사용 지역이 상당히 늘어났고 교통카드 종류도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센다이, 후쿠시마에서는 스이카도 팔고 있지만 스이카는 아래 칸토에서 따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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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icsca(이쿠스카)

판매자 : 센다이시 교통국 등

사용지역 : 센다이시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교통카드 호환이 상당히 특이한데

 

센다이 일대 스이카 에어리어에서 이쿠스카를 쓸 수 있고

 

이쿠스카 에어리어에서 스이카, 파스모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쓸 수 있지만

 

센다이를 벗어나면 이쿠스카를 쓸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명칭 : odeca(오데카)

판매자 : JR 동일본

사용지역 : 게센누마선, 오후나토선 BRT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JR 동일본에서는 교통카드로 스이카를 팔고 있는데

 

동일본 대지진으로 선로가 유실돼 버스로 대체한 게센누마선, 오후나토선 BRT에서는

 

스이카와는 별개로 오데카라는 전용 카드를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일방적으로 수용해 BRT에서 스이카를 쓸 수 있지만 반대로는 안 됐는데

 

2023년 7월 1일부터 카드 자재를 바꿔 다른 지역에서도 오데카를 쓸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명칭 : NORUCA(노루카)

판매자 : 후쿠시마교통

사용지역 : 후쿠시마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후쿠시마시에서 철도와 시내버스를 운영하는 후쿠시마교통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후쿠시마시 일대 JR 동일본 노선에서는 스이카를 쓸 수 있으나

 

노루카 에어리어에서는 스이카를 비롯한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와는 전혀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명칭 : AOPASS(아오파스)

판매자 : 아오모리시 기업국 교통부 등

사용지역 : 아오모리시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아오모리시 일대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로 스이카 기반 지역 협력 교통카드입니다.

 

카드에 스이카 번호도 붙어 있고 사용 범위도 스이카와 동일합니다.

 

 

 

 

명칭 : MegoICa(메고이카)

판매자 : 코난버스

사용지역 : 히로사키시 등 아오모리현 츠가루 권역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히로사키시를 중심으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코난버스(弘南バス)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아오모리시에도 코난버스 영업소가 있어 아오모리시에서 메고이카를 살 수 있습니다.

 

 

 

 

명칭 : ハチカ(하치카)

판매자 : 하치노헤시 교통부 등

사용지역 : 하치노헤시 등 아오모리현 하치노헤 권역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아오모리현 동쪽 하치노헤 권역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입니다.

 

스이카 기반 지역 협력 교통카드라서 다른 교통카드와 호환됩니다.

 

 

 

 

명칭 : iGUCA(이구카)

판매자 : 이와테현북자동차

사용지역 : 모리오카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모리오카 일대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이와테현북자동차에서 도입한 교통카드로

 

아래 언급할 이와테 그린 패스는 물론 스이카와 호환되는 다른 교통카드와도 호환됩니다.

 

 

 

 

명칭 : Iwate Green Pass(이와테 그린 패스)

판매자 : 이와테현교통

사용지역 : 모리오카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이와테현북자동차와 함께 모리오카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이와테현교통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발행회사만 다를 뿐 일반적인 사용에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명칭 : Shuhoku Orange Pass(슈호쿠 오렌지 패스)

판매자 : 아키키타버스

사용지역 : 오다테시 등 아키타현 북부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위의 이와테 그린 패스와 디자인이 판박이인데

 

이와테현교통과 아키키타버스가 계열 관계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명칭 : Towada SkyBlue Pass(토와다 스카이블루 패스)

판매자 : 토와다관광전철

사용지역 : 토와다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카드를 3가지나 만들 바에는 그냥 하나로 통일하지...

 

토와다관광전철은 철도 사업을 때려치운 지 오래라

 

이름에만 전철이 들어가는 버스회사로

 

이와테현교통, 아키키타버스와 함께 코쿠사이토호쿠(国際東北)라는 그룹을 이루고 있습니다.

 

 

 

 

명칭 : AkiCA(아키카)

판매자 : 아키타중앙교통

사용지역 : 아키타시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카드에 실린 그림이 특이한데

 

아키타를 대표하는 칸토 마츠리에 쓰이는 간등(竿燈)입니다.

 

다른 지역 제휴 교통카드에 비해 지역색을 살리려고 노력한 것 같네요.

 

 

 

 

명칭 : cherica(체리카)

판매자 : 야마코버스, 쇼나이교통

사용지역 : 야마가타현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야마가타시를 중심으로 한 야마가타현 내륙 지방에 기반을 둔 야마코버스와

 

야마가타현 츠루오카시를 중심으로 한 쇼나이 지방에 기반을 둔 쇼나이교통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로

 

야마코버스 발행 카드는 야마코 체리카, 쇼나이교통 발행 카드는 쇼코 체리카로 이름이 다르지만

 

현내 교통 통합을 위해 교통카드 이름을 같이 쓰는 것 같습니다.

 

 

 
 

3. 칸토(関東)

 
수도 도쿄가 있는 곳인 만큼 교통카드 사용이 가장 활성화돼 있는 곳이지만
 
키타칸토라고 불리는 토치기, 군마는 교통카드를 쓰지 못하는 지역이 의외로 많고
 
이바라키는 스이카, 파스모가 아닌 독자적인 교통카드만을 쓰는 도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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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Suica(스이카)

판매자 : JR 동일본 등

사용지역 : 도쿄 등 수도권 일대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일본 교통카드의 대명사다 보니

 

엉뚱하게도 오사카나 후쿠오카를 가면서 스이카를 어디서 사는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

 

도쿄를 비롯한 수도권, 센다이, 니가타에서만 스이카를 살 수 있습니다.

 

 

 

 

명칭 : モノレールSuica(모노레일 스이카)

판매자 : 도쿄 모노레일

사용지역 :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 공항선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하네다 공항을 통해 일본에 입국한 뒤 스이카를 사면

 

펭귄이 그려진 스이카가 아닌 이 스이카를 사게 됩니다.

 

기능은 스이카와 동일하지만 환불은 도쿄 모노레일 역에서만 가능하니

 

카드를 수집한다면 상관없겠지만 환불할 생각이 있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명칭 : りんかいSuica(린카이 스이카)

판매자 : 도쿄임해고속철도

사용지역 : 도쿄임해고속철도 린카이선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오다이바로 향하는 린카이선에서도 스이카를 살 수 있는데

 

여기서 파는 스이카는 린카이선의 마스코트 린카루가 있는 린카이 스이카입니다.

 

모노레일 스이카와 마찬가지로 환불은 린카이선 역에서만 가능합니다.

 

 

 

 

명칭 : pasmo(파스모)

판매자 : 도쿄 메트로 등

사용지역 : 도쿄 등 수도권 일대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스이카에 대응해서 사철 회사들이 발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스이카와는 다르게 철도회사, 버스회사에서 '파스모'라는 단일 카드만 발행하고 있어

 

어느 곳에서 구입한 파스모든 환불이 가능합니다.

 

 

 

 

명칭 : totra(토트라)

판매자 : 칸토자동차 등

사용지역 : 우츠노미야시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JR 동일본에서 야심 차게 시작한 스이카 기반 지역 제휴 교통카드로 나온 첫 번째 카드입니다.

 

우츠노미야 라이트레일 개통을 염두에 두고 발행한 카드인데

 

정작 그 우츠노미야 라이트레일 개통이 차일피일 미뤄져서 오랫동안 사실상 버스카드나 다름없는 시절을 보냈습니다.

 

 

 

 

명칭 : nolbé(노루베)

판매자 : 군마중앙버스 등

사용지역 : 타카사키시, 마에바시시 등 군마현 일부 지역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수도권에 포함되면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내버스가 단 하나도 없던 군마현에서

 

2022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교통카드입니다.

 

군마현이 여러모로 낙후되었다는 이미지가 강한 동네인데 교통카드에서도 그런 면모가 드러나네요.

 

 

 

 

명칭 : いばっピ(이밧피)

판매자 : 이바라키교통

사용지역 : 미토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일본 수도권에서 독자 규격 교통카드를 쓰는 몇 안 되는 회사 이바라키교통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미토시에는 이바라키교통 외에도 칸테츠버스라는 회사가 시내버스를 운행하는데

 

이 회사는 스이카, 파스모 등을 쓸 수 있어 회사별로 교통카드가 제각각입니다.

 

 

 

 
 

4. 코신에츠(甲信越)

 
 
코신에츠에 속하는 니가타, 나가노, 야마나시 세 현 모두 JR 동일본 철도 노선이 있는 만큼
 
스이카를 쓸 수 있는 곳이 많지만
 
주요 도시인 니가타, 나가노에서는 독자적인 교통카드를 쓰고 있어 지역색이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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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りゅーと(류토)

판매자 : 니가타교통

사용지역 : 니가타시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니가타의 옛 지명 류토(柳都)에서 이름을 딴 교통카드로

 

니가타교통은 류토 이외에도 스이카를 취급하고 있어

 

스이카, 파스모 등 다른 교통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명칭 : しばたバスどこPay(시바타버스도코페이)

판매자 : 시바타시 대중교통추진실 운행관리계

사용지역 : 시바타시 커뮤니티버스

가격 : 보증금 없이 5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현존하는 일본 교통카드 중 가장 특이한 카드인데

 

카드를 충전할 때 물리적인 접촉 없이 아이패드로 카드 잔액 정보를 바꿉니다.

 

즉 카드 자체에는 지불 정보가 들어가지 않아 버스 승하차 때 시간이 조금 걸린다고 하네요.

 

그 외에 카드를 구입할 때에는 회원 가입을 같이 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바타시청 홈페이지에도 이 카드에 대한 정보가 상당히 부족해 카드를 구입할 때 애를 먹어서

 

개인적으로는 이래저래 기억에 남는 카드입니다.

 

 

 

 

명칭 : KURURU(쿠루루)

판매자 : 알피코교통 등

사용지역 : 나가노시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나가노시를 지나는 JR 동일본 철도 노선에서 스이카를 못 써서 그런지

 

쿠루루를 제외한 다른 교통카드는 쓰지 못했는데

 

2025년 중 쿠루루를 스이카 기반 지역 제휴 교통카드로 바꿀 예정이라

 

2025년부터는 스이카 등 다른 교통카드를 쓸 수 있게 됩니다.

 

 

 
 

5. 토카이(東海)

 
 
나고야를 중심으로 태평양 연안에 길게 이어진 지역으로
 
나고야의 영향력 덕에 나고야시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나고야에서는 이코카도 살 수 있는데 이건 칸사이에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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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TOICA(토이카)

판매자 : JR 토카이 등

사용지역 : 나고야시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다른 JR 회사와는 다르게 국제선 비행기가 내리는 공항과는 별다른 접점이 없어

 

은근히 구입하기 귀찮은 카드입니다.

 

 

 

 

명칭 : manaca(마나카)

판매자 : 나고야 철도, 나고야시 교통국 등

사용지역 : 나고야시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나고야 철도(메이테츠)에서 파는 카드와 다른 회사에서 파는 카드가 디자인이 미묘하게 다른데

 

메이테츠 마나카는 μstar(뮤스타) 로고가, 다른 회사 발행 마나카는 DO!가 있습니다.

 

단순히 디자인이 다를 뿐만 아니라 포인트 적립도 다른데

 

마나카 가맹점에서 기명식 뮤스타 마나카로 지불할 때에만 뮤즈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명칭 : LuLuCa(루루카)

판매자 : 시즈오카 철도

사용지역 : 시즈오카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시즈오카시에서 철도와 버스 사업을 하는 시즈오카 철도에서 발행하는 카드로

 

교통카드와 포인트카드가 결합되어 있고 시즈오카 철도 계열 상점에서 지불수단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시즈오카는 칸사이 지역이 아니지만 뜬금없게도

 

시즈오카 철도는 칸사이 지역 운수회사 연합인 스룻토 칸사이 회원이라

 

이코카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루루카 사용 지역에서 쓸 수 있습니다.

 

 

 

 

명칭 : Nice Pass(나이스 패스)

판매자 : 엔슈 철도

사용지역 : 하마마츠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시즈오카현 하마마츠시에서 철도와 버스 사업을 하는 엔슈 철도에서 발행하는 카드로

 

위의 루루카와 비슷한 성격의 카드지만 이 카드는 어떠한 카드와도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명칭 : ayuca(아유카)

판매자 : 기후버스

사용지역 : 기후시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3,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메이테츠 계열 버스회사인 기후버스에서 판매하는 교통카드인데

 

마나카보다 5년 먼저 도입하는 바람에 독자 규격을 써서 다른 카드와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2024년 중 기후버스에서 마나카를 도입한 뒤 2026년 중 아유카 서비스를 종료할 계획입니다.

 

 

 

 

명칭 : emica(에미카)

판매자 : 미에교통

사용지역 : 미에현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욧카이치, 츠, 이세, 이가 등 미에현 전역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미에교통(산쿄버스)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미에교통은 킨테츠 계열사로 피타파도 도입해 이코카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6. 호쿠리쿠(北陸)

 
 
오랫동안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 불모지였는데
 
호쿠리쿠 신칸센이 개업하면서 이코카 사용 구간이 늘어났고
 
2025년을 목표로 교통카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다만 관광객이 많이 찾는 카나자와시 일대가 문제라면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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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Ainokaze ICOCA(아이노카제 이코카)

판매자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사용지역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선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JR 서일본으로부터 노선을 양도받은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로

 

디자인이 다를 뿐 기능은 JR 서일본에서 발행한 이코카와 동일합니다.

 

토야마 시내에서는 노면전차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명칭 : IRいしかわ鉄道 ICOCA(IR 이시카와 철도 이코카)

판매자 : IR 이시카와 철도

사용지역 : IR 이시카와 철도선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JR 서일본으로부터 노선을 양도받은 IR 이시카와 철도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로

 

위의 아이노카제 이코카와 비슷한 성격의 카드입니다.

 

카나자와 시내에서는 서일본JR버스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와 성하마을 카나자와 주유버스만 탈 수 있습니다.

 

 

 

 

명칭 : HAPI-LINE FUKUI ICOCA(하피라인 후쿠이 이코카)

판매자 : 하피라인 후쿠이

사용지역 : 하피라인 후쿠이선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2024년 3월 16일 호쿠리쿠 신칸센이 카나자와역에서 츠루가역까지 연장하면서

 

JR 서일본에서 운영하던 호쿠리쿠 본선 츠루가역 - 다이쇼지역 구간이

 

하피라인 후쿠이라는 회사로 양도가 됐고

 

이 회사에서 새로 이코카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디자인 이외에 사용 조건은 일반적인 이코카와 동일.

 

2024년 4월 29일 현재 카드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츠루가역, 후쿠이역 등에서는 판매를 중단하고 기본 디자인 이코카만 팔고 있으니

 

카드 수집이 목적이신 분들은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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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ecomyca(에코마이카)

판매자 : 토야마 지방철도

사용지역 : 토야마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토야마시에서 철도와 버스 사업을 하는 토야마 지방철도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로

 

예전에는 토야마 라이트레일에서 발행하는 psssca와 상호 호환이 됐는데

 

토야마 지방철도와 토야마 라이트레일이 합병하면서 passca를 단종시켜 지금은 호환되는 카드가 없습니다.

 

토야마 시내를 다니는 노면전차만 단말기를 별도로 달아 이코카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명칭 : 競輪専用ecomyca(경륜 전용 에코마이카)

판매자 : 토야마시

사용지역 : 토야마시

가격 : 수수료 5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토야마시 일대에서 쓰는 숨겨진 교통카드인데

 

경륜이 열리는 날 토야마 시내전차선 각 역에서 토야마 경륜장까지 왕복 1회 무료 승차가 가능한 카드입니다.

 

경륜에 돈을 꼴아박아 세수에 보탬이 되라는 뜻일까요?

 

카드값은 500엔인데 판매 장소가 경륜장 안에 있어 입장료 50엔을 따로 내야 하고

 

카드 구입 시 이름,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 인적사항을 신청서에 적어야 합니다.

 

 

 

 

명칭 : ICa(아이카)

판매자 : 호쿠리쿠 철도

사용지역 : 카나자와시 시내버스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카나자와시 일대에서 철도와 버스사업을 하는 호쿠리쿠 철도에서 도입한 교통카드인데

 

철도에는 교통카드를 도입하지 않고 시내버스에만 교통카드를 도입했습니다.

 

나고야 철도 계열사지만 정작 마나카를 쓸 수 없었는데

 

2022년 10월부터 외지인이 많이 이용하는 성하마을 카나자와 주유버스에 한해 마나카 단말기를 달아

 

이 시내버스는 마나카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쓸 수 있게 됐는데 정작 아이카를 못 쓰게 됐습니다.

 

서일본JR버스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는 아이카를 못 쓰고 이코카를 씁니다.

 

 

 

7. 칸사이(関西)

 
 
JR 서일본의 이코카에 대응해서 사철 연합인 스룻토 칸사이에서도 교통카드를 발행했는데
 
하필이면 이게 후불 교통카드인 피타파라서
 
스룻토 칸사이 회원인 버스회사에서 별의별 선불 교통카드를 찍어내
 
분명히 이코카 한 장으로 거의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지만 온갖 교통카드가 난립하는 동네가 되었습니다.
 
일본 사는 친구를 통해 피타파도 손에 넣었지만
 
이 카드는 한국인 여행자는 일반적으로 구할 수 없는 카드이기도 하고
 
일본에서도 교통카드를 수집할 때 피타파는 논외로 치는 듯하니 이 글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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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ICOCA(이코카)

판매자 : JR 서일본 등

사용지역 : 오사카 등 칸사이, 산요, 산인 지역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오사카 일대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교통카드로

 

JR 서일본뿐만 아니라 난카이, 한큐 등 사철에서도 이코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명칭 : 교토시교통국 오리지널 ICOCA

판매자 : 교토시교통국

사용 지역 : 교토 등 칸사이, 산요, 산인 지역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교토시교통국에서 캐시리스 결제 확대로 대중교통 혼잡 완화를 추진한다는 명목으로

 

2024년 4월 1일부터 교토시영지하철 역 매표기에서 오리지널 디자인 이코카를 발행합니다.

 

디자인만 다를 뿐 이런저런 기능은 위의 이코카와 동일합니다.

 

 

 

 

명칭 : らんでんカード(란덴카드)

판매자 : 케이후쿠 전기철도

사용지역 : 케이후쿠 전기철도 아라시야마선

가격 : 보증금 포함 2,5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케이후쿠 전기철도, 줄여서 란덴에서 발행하는 회수권 충전식 교통카드입니다.

 

충전금 유효기간이 6개월로 상당히 짧다는 게 특징.

 

 

 

 

명칭 : Tsukica(츠키카)

판매자 : 타카츠키시 교통부

사용지역 : 타카츠키시영버스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타카츠키시영버스 전용 교통카드로 주간이용할인, 충전액 프리미엄 제공 등 별도의 혜택이 제공됩니다.

 

타카츠키시영버스는 츠키카 도입 이전부터 이코카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도입해 쓰고 있었기에

 

편방향으로 상호이용이 됩니다.

 

 

 

 

명칭 : CI-CA(시카)

판매자 : 나라교통

사용지역 : 나라현

가격 : 보증금 포함 1,5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나라현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나라교통에서 도입한 교통카드로

 

나라를 대표하는 동물인 사슴(鹿, 시카)을 카드 이름과 디자인에 활용했습니다.

 

 

 

 

명칭 : なっち(낫치)

판매자 : 난카이버스

사용지역 : 사카이시 등 오사카부 남부

가격 : 보증금 포함 3,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난카이 전철의 버스 자회사 난카이버스에서 도입한 교통카드로

 

난카이버스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에서 쓸 수 있습니다.

 

난카이 전철에서는 사용 불가.

 

 

 

 

명칭 : hanica(하니카)

판매자 : 한큐버스, 한신버스

사용지역 : 오사카 근교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한큐 전철의 자회사 한큐버스와 한신 전기철도의 자회사 한신버스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로

 

한큐와 한신이 계열사라 버스회사에서도 교통카드를 같이 도입했습니다.

 

 

 

 

명칭 : itappy(이타피)

판매자 : 이타미시 교통국

사용지역 : 이타미시영버스

가격 : 보증금 포함 2,5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이타미시에서만 사용하는 교통카드로

 

이타미시에는 이타미시영버스 외에도 한큐버스, 한신버스가 시내버스를 운행하고 있는데

 

위의 하니카와 이타피는 호환이 되지 않아

 

이코카 등 다른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써야 모든 시내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명칭 : kinoca(키노카)

판매자 : 와카야마버스, 와카야마버스나가

사용지역 : 와카야마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난카이 전철 버스 자회사인 와카야마버스에서 도입한 교통카드로

 

난카이버스에서 도입한 낫치와는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명칭 : NicoPa(니코파)

판매자 : 신키버스

사용지역 : 히메지시 등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효고현 남부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신키버스에서 도입한 교통카드입니다.

 

토쿠요(徳用) 충전이라고 해서 09:30 ~ 16:00 사이 하차할 때 쓸 수 있는 우대 충전 제도가 따로 있는 게 특징입니다.

 

 

 

8. 츄고쿠(中国)

 
 
JR 서일본에서 이코카를 발행하는 지역이니 이코카와 호환되는 교통카드가 여럿 있는데
 
지역 운수회사의 이상한 고집으로 인해 독자적인 교통카드가 살아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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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Hareca(하레카)

판매자 : 오카야마 전기궤도 등

사용지역 : 오카야마현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오카야마시와 그 주변 도시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로

 

회사별로 카드 뒷면에 적힌 발행자가 다르지만 앞면 디자인은 똑같습니다.

 

 

 

 

 

명칭 : UNO Hareca(우노 하레카)

판매자 : 우노자동차(우노버스)

사용지역 : 오카야마현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위의 하레카와 기능은 동일하지만 우노자동차에서 발행하는 하레카는 전용 디자인을 쓰고 있습니다.

 

위의 카드 외에도 파란색, 초록색, 분홍색 3가지 디자인이 더 있네요.

 

카드 호환 여부도 다른데 우노자동차 운행 버스는 이코카 등 전국 상호이용 카드를 쓰지 못하고

 

하레카만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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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PASPY(파스피)

판매자 : 히로시마전철, 츄고쿠JR버스 등

사용지역 : 히로시마현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히로시마 일대 철도, 버스회사들이 도입한 교통카드로

 

회사별로 색깔이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100엔당 10엔씩 할인혜택이 있어 현지인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할 것 같네요.

 

시스템 노후화를 이유로 2025년 중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이고

 

히로시마 전철이 2024년 중 MOBIRY DAYS라는 카드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명칭 : SKYRAIL PASS(스카이레일 패스)

판매자 : 스카이레일 서비스

사용지역 : 스카이레일 세노선

가격 : 보증금 포함 2,2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히로시마 동쪽에 있는 택지지구 미도리자카에 도입한 모노레일 스카이라인 전용 카드로

 

회수권, 정기권을 담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 1일부로 스카이레일을 폐선하고 버스로 대체할 예정이라 카드도 단종 예정입니다.

 

 

 

9. 시코쿠(四国)

 
 
카가와현, 에히메현, 코치현에서 각각 지역 교통카드를 사용하는데
 
세 카드끼리 전혀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세 현 모두 들어가는 JR 시코쿠마저도 카가와현 일부 구간을 제외하면 교통카드 자체를 쓰지 못해
 
교통카드 수집이 목적이 아니라면 교통카드 구입 자체를 말리고 싶은 지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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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SHIKOKU ICOCA(시코쿠 이코카)

판매자 : JR 시코쿠

사용지역 : 타카마츠시 근교 JR 시코쿠 노선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독자적인 교통카드 시스템을 갖출 여력이 안 되는 JR 시코쿠는

 

JR 서일본의 교통카드 이코카를 빌려와

 

JR 서일본과 연계되는 노선 일부 역에 도입했습니다.

 

판매자는 JR 시코쿠지만 JR 내부적으로는 JR 서일본에서 발행한 기념 디자인 이코카로 취급해서

 

JR 서일본에 문의한 결과 시코쿠 이코카를 JR 서일본 역에서 환불받을 수 있네요.

 

 

 

 

명칭 : IruCa(이루카)

판매자 : 타카마츠코토히라 전기철도

사용지역 : 타카마츠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타카마츠시에서 철도와 버스사업을 하는

 

타카마츠코토히라 전기철도, 줄여서 코토덴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로

 

일본어로 돌고래를 뜻하는 이루카(イルカ)를 그대로 이름으로 활용했습니다.

 

시코쿠 지역 전용 교통카드 중에서는 유일하게 전국 호환 교통카드를 같이 쓸 수 있고

 

특이한 한정판 교통카드를 자주 출시해 수집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명칭 : Sma IruCa-Do(스마일카드)

판매자 : 오카와버스

사용지역 : 사누키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타카마츠시 옆 사누키시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오카와버스에서도 이루카를 도입했는데

 

오카와버스에서 파는 이루카는 스마일카드(스마이루카도)라는 전용 디자인을 쓰고 있습니다.

 

다른 기능은 일반 이루카와 동일.

 

2012년에 스마일카드를 판매할 때에는 수량 한정이라고 했었는데

 

지금도 이 디자인으로 파는 것 같네요.

 

 

 

 

명칭 : ICい〜カード(IC이~카드)

판매자 : 이요철도

사용지역 : 마츠야마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마츠야마시 일대에서 철도와 버스사업을 하는 이요철도에서 도입한 교통카드로

 

마츠야마성 매표소를 이요철도에서 관리하고 있어 성 입장료를 IC이~카드로 낼 수도 있습니다.

 

독자 규격이라 스이카 등 다른 교통카드와는 호환 불가.

 

이요철도가 2025년 3월부로 모든 노선에 이코카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면서

 

2025년 9월 IC이~카드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입니다.

 

 

 

 

명칭 : ですか(데스카)

판매자 : 토사덴교통

사용지역 : 코치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비호환

 

코치시에서 노면전차와 버스를 운행하는 토사덴교통에서 도입한 교통카드로

 

IC이~카드처럼 데스카도 독자 규격이라 다른 카드와 호환이 안 됩니다.

 

 

 

10. 큐슈(九州) - 오키나와(沖縄)

 
큐슈에서는 온갖 교통카드가 난립하다 후쿠오카에서 쓰는 니모카가 세를 많이 넓히고 있는데
 
카고시마만큼은 독자적인 교통카드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키나와는 본토 4개 섬에서 멀리 떨어진 곳이라 교통카드 역시 따로 놀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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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SUGOCA(스고카)

판매자 : JR 큐슈

사용지역 : 큐슈 북부, 나가카시시, 카고시마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JR 큐슈에서 판매하는 교통카드로

 

다른 JR 교통카드와는 달리 이름에 IC가 안 들어가자

 

O를 네모나게 만들어 어떻게든 IC를 만들어낸 게 특징입니다.

 

 

 

 

명칭 : mono SUGOCA(모노 스고카)

판매자 : 키타큐슈 모노레일

사용지역 : 키타큐슈 모노레일 코쿠라선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키타큐슈시 도시철도인 키타큐슈 모노레일에서 판매하는 스고카로

 

코쿠라역에서는 위의 기본 디자인 스고카와 모노 스고카 모두 살 수 있습니다.

 

 

 

 

명칭 : nimoca(니모카)

판매자 : 서일본철도, 니시테츠버스 등

사용지역 : 후쿠오카, 오이타, 미야자키 등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큐슈 최대의 버스회사이자 철도회사 서일본철도에서 도입한 교통카드로

 

큐슈 내 다른 지역에서도 니모카를 빌려 교통카드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오이타에서는 메지론 니모카, 미야자키에서는 미야코 니모카라는 독자적인 니모카를 발행했는데

 

자재 소진 후에는 기본 디자인 니모카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명칭 : でんでんnimoca(덴덴 니모카)

판매자 : 쿠마모토시 교통국

사용지역 : 쿠마모토 시영 전차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쿠마모토시 교통국에서 발행하는 독자적인 디자인 니모카로

 

쿠마모토 시내에서는 쿠마몬의 IC카드와 상호 호환이 됩니다.

 

 

 

 

명칭 : tsu-tsu-nimoca(츠츠 니모카)

판매자 : 사가시 교통국

사용지역 : 사가시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사가시 교통국에서 운행하는 시영버스에 도입한 교통카드로

 

위의 기본 디자인 카드 외에도 부활동 디자인, 로맨싱사가 콜라보 디자인 카드를 사실상 상시 발매하고 있습니다.

 

 

 

 

명칭 : nagasaki nimoca(나가사키 니모카)

판매자 : 나가사키 전기궤도 등

사용지역 : 나가사키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나가사키현에서 쓰던 나가사키 스마트카드라는 교통카드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한 교통카드로

 

위의 특별 디자인 니모카와 기능이 동일합니다.

 

 

 

 

명칭 : はやかけん(하야카켄)

판매자 : 후쿠오카시 교통국

사용지역 : 후쿠오카시 지하철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호환

 

다른 지역에서는 지하철과 사철이 같은 교통카드를 발행하는데

 

후쿠오카시에서는 특이하게 지하철과 사철이 교통카드를 각각 발행하고 있습니다.

 

 

 

 

명칭 : くまモンのIC CARD(쿠마몬의 IC카드)

판매자 : 쿠마모토 전기철도 등

사용지역 : 쿠마모토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쿠마모토 시영 전차를 제외한 쿠마모토 내 대중교통에서 도입한 교통카드로

 

정식 명칭은 쿠마모토 지역 진흥 IC카드지만 애칭인 쿠마몬의 IC카드가 더 많이 쓰입니다.

 

쿠마모토 내 대중교통 회사들은 니모카, 스고카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도 쓸 수 있지만

 

환승할인이나 적립은 카드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명칭 : エヌタスTカード(에누타스T카드)

판매자 : 나가사키 자동차 등

사용지역 : 나가사키

가격 : 보증금 포함 2,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나가사키 스마트카드라는 오래된 교통카드 시스템을 교체할 때

 

나가사키 회사가 아닌 후쿠오카 회사의 교통카드 니모카를 도입할 수 없다며 반발한 나가사키 자동차에서

 

독자적으로 발행한 교통카드입니다.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자체적인 포인트가 아닌 T포인트가 쌓이는 것이 특징.

 

처음 등장할 때에는 다른 카드와 전혀 호환되지 않아 시민들의 불만이 많았고

 

나가사키 자동차에서는 결국 꼬리를 내려 니모카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도 받고 있습니다.

 

 

 

 

명칭 : RapiCa(라피카)

판매자 : 카고시마시 교통국, 난고쿠교통, JR큐슈버스

사용지역 : 카고시마

가격 : 보증금 포함 3,000엔

전국호환여부 : 이와사키 IC카드와 상호호환

 

카고시마 시내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로 회사마다 디자인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JR 큐슈 일부 노선과 사쿠라지마 페리를 제외하면 스이카 등 전국 상호이용 교통카드를 쓰지 못하고

 

내신 카고시마 시영 전차에서 비자 터치 결제를 도입해 여행객을 응대하고 있습니다.

 

관광 환대 라피카라고 해서 보증금이 없는 한정판 교통카드도 있습니다.

 

 

 

 

명칭 : いわさきICカード(이와사키 IC카드)

판매자 : 카고시마 교통

사용지역 : 카고시마

가격 : 보증금 포함 3,000엔

전국호환여부 : RapiCa와 상호호환

 

카고시마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이와사키 코퍼레이션 계열 카고시마 교통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로

 

위의 라피카와 상호호환됩니다.

 

둘 이외에 다른 카드는 호환 불가.

 

 

 

 

명칭 : OKICA(오키카)

판매자 : 오키나와 도시 모노레일 등

사용지역 : 오키나와

가격 : 보증금 포함 1,000엔

전국호환여부 : 부분호환

 

오키나와는 다른 본토 섬과 멀리 떨어져서 교통카드 호환 필요성이 낮았는데

 

오키나와를 찾는 관광객들의 불편 민원이 많아져서

 

오키나와 도시 모노레일에 한해 스이카를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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