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 커뮤니티에서도 하루에 수십 번 올라오고
제 블로그 유입 분석에도 나오는 일본에서 교통카드로 시내버스를 타는 방법.
정말 쉬워 보이는 질문이지만 파면 팔 수록 답변이 어려운 이 질문에 대해
쓸데없을 정도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버스를 타는 문은 앞문? 뒷문?
막연히 일본 버스는 뒷문으로 타서 앞문으로 내린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일본은 지역마다, 또 버스 회사마다 타는 법이 다릅니다.
어떤 회사는 뒷문을 열지 않고 앞문으로 타고 내리고
어떤 회사는 뒷문으로 타고 앞문으로 내립니다.
전 구간 요금이 동일한 도쿄 시내버스처럼 앞문으로 타고 뒷문으로 내리는 경우도 있네요.
위의 버스 정류장 사진처럼 한 곳에 타는 방법이 다른 여러 버스회사 노선이 모이는 정류장이라면
현지인이 아니고서야 버스 타는 법을 알기 매우 어려우니
일본에서도 네이버 지식인에 해당하는 야후 치에부쿠로에 버스 타는 법에 대한 질문이 수두룩합니다.
버스회사에서 이런 고충을 모르는 것이 아니니
앞문과 뒷문 옆에 입구(入口), 출구(出口)를 표시해 뒀습니다.
뒷문을 안 열고 앞문만 여는 경우에는 출입구(出入口)라고 붙여놨으니
이 간단한 한자어만 알면 버스 타는 법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본 시내버스는 구간요금을 받는 노선이 많아서
일반적으로는 뒷문으로 타면서 정리권을 뽑거나 교통카드를 찍고 버스 안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 구간 균일요금을 받으면서도 뒷문으로 타고 앞문으로 내리는
교토시영버스, 오사카시티버스 같은 특이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버스는 뒷문에 교통카드 단말기가 없으니 그냥 타면 됩니다.
그러니 버스를 타는 문에 교통카드 단말기가 보이면 무조건 찍고 타고
교통카드 단말기가 없으면 바로 버스에 타세요.
앞문으로 승하차를 모두 하는 버스는 교통카드 단말기가 2개 달려 있습니다.
한국은 탈 때 찍는 단말기와 내릴 때 찍는 단말기 구분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은 탈 때 찍는 단말기와 내릴 때 찍는 단말기를 철저하게 구분하는데요.
버스 기사로부터 멀리 떨어진, 반대로 말하자면 문에서 가까운 단말기가 탈 때 찍는 교통카드 단말기이고
버스 기사와 가까운, 요금통에 딱 달라붙어 있는 단말기가 내릴 때 찍는 교통카드 단말기입니다.
위의 사진의 경우 교통카드를 도입한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시내버스라서
친절하게 탈 때(のる時)라고 적힌 파란색 종이와 내릴 때(おりる時)라고 적힌 빨간색 종이로 안내문을 붙여놨지만
보통은 안내문 없이 교통카드 단말기만 덩그러니 놓여 있으니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를 보고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버스 몇 번 타다 보면 대충 여기에 찍으면 되겠다고 감이 오실 거예요.
버스에서 내릴 때에는 요금통 옆 교통카드 단말기에 찍고 내리면 됩니다.
도쿄, 요코하마 등 일본 수도권 몇몇 지역에서는
전 구간 균일요금을 도입하면서 앞문으로 타고 뒷문으로 내리는 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버스는 탈 때 버스 운임을 내는데요.
한국에서 버스를 타듯이 탈 때 버스를 찍으면 되겠습니다.
2.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내버스와 쓸 수 없는 시내버스
버스 타는 법을 확인했으니 이제 버스에 타서 교통카드를 찍어야 하는데
여기서 또 하나의 난관이 발생합니다.
한국은 영양군, 진도군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서 교통카드를 찍고 버스에 탈 수 있지만
일본은 그렇지 않거든요.
도쿄도교통국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 | km버스에서 운행하는 오다이바 레인보우 버스 |
위의 사진에 찍힌 두 버스는 모두 도쿄 시내를 달리는 버스인데요.
왼쪽 시내버스는 스이카, 파스모 등 교통카드를 쓸 수 있고
오른쪽 시내버스는 스이카, 파스모를 쓸 수 없어 일반적인 여행객은 현금을 내고 타야 합니다.
교토시교통국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 | KLOOK에서 운행하는 hoop 버스 |
위의 사진에 찍힌 두 버스는 모두 교토 시내를 달리는 버스지만
왼쪽 시내버스는 스이카, 파스모 등 교통카드를 쓸 수 있고
오른쪽 시내버스는 스이카, 파스모를 쓸 수 없어 현금을 내고 타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시내버스에 교통카드 도입을 결정하는 주체가 지방자치단체지만
일본은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버스회사가 이걸 결정하다 보니
대도시 도쿄, 교토 한복판에도 교통카드를 쓰지 못하는 버스가 돌아다니는 것이죠.
2022년 10월 카나자와 주유버스 7대에 전국 호환 교통카드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에 5,000만엔이 드는 등
단말기 설치 비용이 워낙 비싸다 보니 회사 입장도 이해는 가지만...
마츠야마 일대를 운행하는 이요테츠 시내버스 | 나하시 일대를 운행하는 오키나와버스 시내버스 |
사실 도쿄나 교토의 사례는 제가 극단적인 예시를 들고 온 것이니
일반적이라면 저런 버스를 타는 일은 작정하지 않는 이상 없을 텐데요.
저것보다 여행객을 난감하게 만드는 것은
시내버스가 교통카드를 쓰긴 쓰는데 그게 스이카, 파스모 등 전국 호환 교통카드가 아닌
그 지역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교통카드인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에서 직항편이 뜨는 마츠야마, 오키나와, 카고시마 일대를 들 수 있는데
이 동네 시내버스는 지역 교통카드만 쓸 수 있어
여행객 입장에서는 교통카드를 쓰지 못하는 버스나 마찬가지입니다.
미토시 일대를 운행하는 칸테츠버스 시내버스 | 미토시 일대를 운행하는 이바라키교통 시내버스 |
오카야마시 일대를 운행하는 료비버스 시내버스 | 오카야마시 일대를 운행하는 우노버스 시내버스 |
호쿠테츠에서 운행하는 카나자와 성하마을 주유버스 | 카나자와 일대를 운행하는 호쿠테츠 시내버스 |
스이카 등 전국 호환 교통카드를 도입한 회사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와
지역 교통카드를 도입한 회사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가 같이 돌아다니는 도시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동네를 언급하자면 이바라키현 미토시, 오카야마현 오카야마시 등이 있는데
위의 표에서 왼쪽 사진처럼 생긴 시내버스는 스이카 등 교통카드를 쓸 수 있고
오른쪽 사진처럼 생긴 시내버스는 지역 교통카드만 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앞서 잠깐 언급한 카나자와시는
지역 교통카드만 쓸 수 있는 시내버스와 전국 호환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버스를 한 회사가 운행하는 등
깊게 파고들면 들 수록 머리만 혼잡해지네요.
대마도(쓰시마) 종단 버스. 교통카드를 쓰지 못합니다. | 이네후나야로 가는 시내버스. 교통카드 미도입 버스입니다. |
대도시라고 해서, 관광객이 많이 찾는 도시라고 해서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여행을 떠나기 전 미리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라는 원론적인 답변밖에 드릴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나마 도쿄, 요코하마, 교토, 후쿠오카 등 수많은 한국인 관광객이 찾는 도시는
한국어로 검색을 해봐도 수많은 자료가 나오지만
내가 가려는 곳이 한국어 관광 리뷰가 적은 소도시라면 교통편 정보를 찾기도 쉽지 않을 텐데요.
해당 지역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버스 회사 홈페이지를 검색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검색을 해봐도 잘 모르겠다는 분들은 댓글로 질문해 주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3. EMV Contactless(신용카드 터치 결제)를 쓸 수 있는 시내버스
오픈 루프에 대한 오랜 논의 끝에
2020년 VISA를 시작으로 일본에 EMV Contless, 신용카드 터치 결제를 지원하는 운송수단이 등장했고
철도뿐만 아니라 버스에서도 터치 결제를 지원하는 곳이 늘어났습니다.
철도의 경우 비자카드뿐만 아니라 JCB, AMEX 등 다른 카드도 지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버스는 아직 비자카드만 쓸 수 있는 곳이 많네요.
편의상 신용카드라고 적어놓긴 했는데
카드에 EMV Contless를 지원한다는 마크가 붙어있는 카드라면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를 가리지 않고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마스타카드는 단 한 곳도 도입하지 않았으니
트래블로그 등 마스타카드 로고가 붙은 카드는 교통카드로 쓰지 못합니다.
초기에는 고속버스 위주로 도입이 되어 외국인이 이용하기엔 애매했는데
실증실험이 이어지면서 외국인들도 이용하기 좋은 노선들로 확대가 되고 있습니다.
일본에 입국하자마자 교통카드에 충전하지 않고 바로 버스에 탈 수 있고
비용 문제로 교통카드를 도입하지 않은 지역에서 도입 비용이 저렴한 신용카드 터치 결제를 도입한 곳도 있으니
어떤 곳에서 터치 결제를 도입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홋카이도 * 홋토교통(北都交通) 신치토세공항, 오카다마공항 버스 * 홋카이도츄오버스(北海道中央バス) 신치토세공항연락버스, 고속아사히카와호 *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 F빌리지 셔틀 * 도호쿠버스(道北バス) 고속아사히카와호, 고속나요로호, 특급오호츠크호, 시로가네선 등 2. 칸토, 토호쿠 * 도쿄 BRT 전 계통 * 요코하마시영버스(横浜市営バス) 109계통, BAYSIDE BLUE, 아카이쿠츠(あかいくつ) 등 * 케이힌급행버스(京浜急行バス) 하네다공항행 버스 * 세이부버스(西武バス) 토코로자와/카와고에 공항버스 * 토큐토란세(東急トランセ) 무사시코야마역 출발 하네다공항행 버스 * 에노덴버스(江ノ電バス) 카마쿠라역 출발 하네다공항행 버스 * 코쿠사이코교버스(国際興業) 이케부쿠로/우라와 하네다공항 버스 * 고속버스 카와사키 - 키사라즈선(川崎~木更津線) * 이바라키 교통(茨城交通) 시내버스 전 노선 * 케이세이버스(京成バス) 도쿄디즈니리조트선, 후나바시역 출발 하네다공항행 버스 * 카나가와중앙교통(神奈川中央交通) 하네다공항/나리타공항행 버스, 도쿄디즈니리조트선, 고텐바프리미엄아울렛선 등 * 오다큐버스(小田急バス) 신유리가오카 출발 하네다공항행 버스, 미타카시티버스 미타카노모리지브리미술관 루트 * 칸토버스(関東バス) 키치죠지 - 오다이바 버스, 핫케지마시파라다이스선 * 타케야교통(タケヤ交通) 센다이공항 리무진 3. 코신에츠, 호쿠리쿠, 토카이 * 나가덴버스(長電バス) 오쿠시가고원선(奥志賀高原線), 시라네화산선(白根火山線) * 후지급행버스(富士急行バス) 후지고코, 고텐바 지역 시내버스 * 고속버스 토키라이너(ときライナー) 전 노선 * 케이후쿠버스(京福バス) 코마츠공항 버스, 에이헤이지라이너(永平寺ライナー) 등 * 토야마지방철도(富山地方鉄道) 토야마공항 버스 * 토야마시 커뮤니티버스 마이도하야버스(まいどはやバス) * 호쿠리쿠철도(北陸鉄道) 카가시 시내버스 전 노선, 죠카마치카나자와주유버스(城下まち金沢周遊バス) * 엔테츠버스(遠鉄バス) 칸잔지선(舘山寺線), 하마나코가든파크(浜名湖ガーデンパーク)셔틀, e-wing, e-LineR 등 4. 칸사이, 츄고쿠 * 난카이린칸버스(南海りんかんバス) 코야산 지역 시내버스 * 신키버스(神姫バス) 시티루프, 포트루프 * 나라교통(奈良交通) 나라시내순환선(奈良市内循環線), 로쿠죠야마선(六条山線), 나라호류지선(奈良法隆寺線) * 미나토관광버스(みなと観光バス) 221, 222, 22번 계통(北区路線), 51번 계통(坂バス) * 롯코산상버스(六甲山上バス) * 히로시마 - 히로시마공항 리무진버스(広島空港リムジンバス) 5. 큐슈, 오키나와 * 니시테츠버스(西鉄バス) 후쿠오카공항국제선 에어포트버스, 후쿠오카 BRT, 다자이후 라이너 '타비토', 키타큐슈공항선 * 난고쿠교통(南国交通) 카고시마 공항선 * 카고시마교통(鹿児島交通) 카고시마 공항선 * 산코버스(産交バス) 쿠마모토 공항선, 쾌속 타카모리호 * 카고시마시영버스(鹿児島市営バス) 전 노선(시티 뷰 포함) * 오키나와 시내버스 20번, 120번, 28번, 29번, 228번, 95번, 고속버스 111번, 117번 * 나고시 커뮤니티버스 나고마루(なご丸) * 도쿄버스(東京バス) 노선버스 전 노선 * 이리오모테지마교통(西表島交通) 전 노선 * 카리관광(カリー観光), 아즈마운수(東運輸) 전 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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