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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여행(상세)/2024.04.24 호쿠리쿠

8. 일본 최후의 트롤리버스

 

 

다이칸보에서 타테야마 터널을 통과해 무로도를 잇는 버스가 시각표 상으로는 9시 45분에 있는데

 

 

 

 

이날 여행객이 많아서 그런지 9시 30분에 다이칸보를 출발하는 임시 버스가 출발합니다.

 

 

 

 

타테야마 터널을 지나는 버스는 조금 많이 특이했는데요.

 

 

한자어로는 무궤도전차라고도 부릅니다. 일본에서 부르는 한자어로는 무궤조전차.

 

 

디젤 엔진이나 전기 배터리가 아닌 전차선을 통해 동력을 전달받는 트롤리버스입니다.

 

 

터널 바깥으로는 스스로 이동할 수 없기에 차량번호판이 없습니다.

 

 

오래전에는 터널을 통과하는 버스를 디젤 버스로 운행했는데

 

좁은 터널에서 디젤 버스를 운행하다 보니 매연이 제대로 빠지지 않는 문제가 있어

 

1996년에 전차선을 설치하고 트롤리버스를 운행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30년 가까이 된 버스지만

 

내부 부품이 디젤 버스에 비해 단순한 편이라

 

 

 

 

2024년에도 별다른 문제없이 운행했습니다.

 

 

 

 

다만 일본 최후의 트롤리버스라는 한계 때문에

 

부품을 수급하기 어렵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

 

2024년 11월 30일을 끝으로 트롤리버스 운행을 종료하기로 했고

 

2025년 4월부터 칸덴 터널을 달리는 버스처럼 전기버스로 대체하기로 했네요.

 

 

 

 

동력 공급 방식이 특이하다는 점을 빼면 다른 버스와 크게 다를 것은 없지만

 

 

 

 

그래도 일본 최후의 트롤리버스를 폐선되기 전에 타봤다는 의의는 챙기고

 

 

 

 

터널을 쭉 달려

 

 

 

 

종착역 무로도역에 도착했습니다.

 

 

 

 

이외에 한 가지 더 적을 것이 있다면

 

버스로 운행하긴 하지만 일본 법상으로는 철도사업법 적용을 받는 철도 노선 취급을 받았거든요.

 

 

 

 

그러니 일본에서 가장 높은 2,450m에 있는 철도역을 방문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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